▲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1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운동본부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정동영, 장병완, 박주현, 유성엽, 김광수, 최경환 의원들(좌측부터)이다. ) ⓒ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전성남기자] 국민의당은 28일 박지원 이상돈 의원 등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해 민주평화당(민평당)을 창당한 '반(反)안철수' 정치인 179명에 대해 당원권 정지라는 징계조치를 단행했다. 이에 반발한 박 전 국민의당 대표는 28일 안철수 대표가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에 이름을 올리지 않은 이상돈 의원에 대해서도 징계를 강행한 데 대해 "늦게 배운 도둑질이 날 새는 줄 모른다더니 안 대표는 구태정치를 참 빨리도 배운다"고 꼬집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제12차 당무위원회의를 개최한 뒤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징계 대상자로는 같은날 열린 민주평화당(민평당) 창당대회에서 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린 천정배·정동영·조배숙·박지원·유성엽·장병완·김광수·김경진·김종회·박주현·윤영일·이용주·장정숙·정인화·최경환 의원 등 현역의원 15명이 포함됐다.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이들은 민평당 창당발기인을 비롯해 창당준비위원회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했다. 신 의원은 "박준영 의원은 기존 당원권 정지상태라 제외됐고 민평당 창당 발기인으로 참여한 당 고문단도 징계 대상에서 빠졌다"고 전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밝혔다. 앞서 안 대표는 민주평화당 창당파가 창당발기인대회를 열자 1시간 뒤 열린 당무위에서 창당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린 현역 의원들을 비롯해 179명을 '무더기 징계' 했다. 이들 중에는 창당발기인에 포함이 안 된 이상돈 전당대회 의장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현역의원 중 징계대상자는 총 16명이다. 박준영 의원은 발기인 명단에 포함됐지만 이미 당원권이 정지 돼 있는 상태여서 징계 대상에서 제외했다.

박 전 대표는 "이 의장은 발기인 참가도 안 했건만 무섭기는 무서웠나보다"라고 꼬집은 뒤 "저로서는 징계 축하한다는 후배 전화에 감사하다 답했다"고 거듭 안 대표와 대립각을 세웠다. 징계대상자들의 구체적인 징계사유는 ▲민평당 창당발기인 ▲창당추진위원회 위원 ▲창당결의대회 참여 등이다. 호남권 정치세력 중심으로 '반 안철수-반 통합파'대열을 형성한 민평당은 다음 달 6일 창당대회를 열기로 했고, 이에 국민의당은 무더기 당원권 정지 조치를 취함에 따라 지난 대통령선거 전후로 한솥밥을 먹던 국민의당 중심세력들은 완전 결별 및 대립결의 길로 들어섰다. 당 고문단이 징계대상에서 제외된 배경을 두고 국민의당 안팎에서는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으나 당 차원에서 차후 고문단의 당 잔류 설득작업에 나서기 위한 여지를 남겨놓은 것으로 보여진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