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문 잉크 마르기도 전에 부정…국힘, 檢 국회지부인가"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국민의힘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의 여야 합의안에 대해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이 합의를 파기하는 즉시 검찰개혁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겠다"고 경고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 윤 공동비대위원장, 박홍근 원내대표.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 윤 공동비대위원장, 박홍근 원내대표.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호중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은 여야 합의를 파기하려는 어떠한 국민의힘의 시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위원장은 "지난 22일 국회가 70년간 지속돼 온 검찰의 특권을 해체하고 검찰을 정상화하겠다는 합의에 이르렀다. 여야가 서로 한 발씩 양보해서 검찰로부터 수사권을 단계적으로 분리하는 역사적인 합의를 이뤄낸 것"이라면서 "그런데 여야 합의문에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국민의힘 쪽에서 합의를 부정하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민의힘이 법무검찰의 국회지부가 아닌가 의심이 드는 대목도 있다"며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의 전화 한 통에 국민의힘 당대표가 오락가락하고 있다. 얼마나 지은 죄가 많으면 그런지 참으로 딱하기까지 하다"고 꼬집었다.

윤 위원장은 "국민 위에 검찰이 있을 수 없다"며 "일개 부처 공무원들이 국민을 대표하는 입법부의 합의에 대해 집단행동을 벌이는 짓은 삼권분립과 민주 헌정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직격했다.

그는 "정부는 불법행위를 선동한 검사들을 강력히 처벌해야 할 것"이라며 "검사들의 불법적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