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의령, 함안, 남해, 함양, 거창, 합천
경남도,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 "불편 최소화"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전국버스노조 총파업 결의에 따라 경남의 13개 시외버스 노조와 12개 시내.농어촌 버스노조도 26일 첫차부터 파업에 들어간다.

파업에 참여하는 시내버스와 농어촌버스 운행거부 지역은 창원, 의령, 함안, 남해, 함양, 거창, 합천 7개 시‧군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버스업체 경영악화에 따른 재정지원과 요금인상 등에 대한 대책을 정부가 직접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버스 정류장 온열의자./ⓒ함양군
농어촌버스 정류장 ⓒ뉴스프리존DB

버스노조 파업이 예고되자 경남도는 21일 오전 시군 교통과장 영상회의를 개최해 비상수송 대책을 점검하고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해 운영하면서 파업으로 인한 도민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각도로 살피고 있다.

‘비상수송대책본부’는 총괄반, 수송반, 홍보반, 현장지원반 등 4개 반으로 구성해 비상상황 총괄, 유관기관과 협조체계 유지, 비상수송차량 운행상황 관리, 파업에 따른 각종 민원 접수처리 등을 담당한다. 또한 시군에서도 자체적으로 시내‧농어촌 버스에 대해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별도 구성‧운영한다.

또 전세버스 등 213대와 관용차량 18대를 투입하는 한편, 파업대상 시‧군의 교통수요를 판단해 택시부제 해제(2800여 대)와 시차출근제 또는 등하교 시간 조정 등을 유관기관과 교육청에 협조 요청할 계획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대중교통인 버스가 운행중단에 이르지 않도록 끝까지 노사를 적극 설득할 계획이지만, 전국적인 파업이라 정상운행을 속단할수 없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