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교 "합의 심각하게 훼손…이준석 경거망동 행동 즉시 멈춰야"
김응호 "국민의힘, 진영간 대치국면 만들려 한다면 그 책임 져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25일 국민의힘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합의안의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한 것에 대해 "여야 간 합의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검찰개혁을 거부하는 몽니"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배진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 회의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당선인과 인수위의 오더를 가지고 여야간 합의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합의안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피력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꼬집었다.

배 원내대표는 "국회 논의에 왈가왈부할 자격이 없는 인수위원장과 법무부장관 후보자 신분에 불과한 인사들의 한마디에 여야 합의의 책임을 져버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만약 국민의힘이 최고위원회에서 합의를 파기한다면 인수위와 한동훈 후보자들 통한 당선인의 '오더 정치'로 인해 일어나는 극한 대결의 책임은 온전히 당선인과 국민의힘의 몫일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이 대표는 집권 여당 대표 초유의 성상납 의혹으로 인한 징계위에 회부돼 있는 상황"이라며 "기존 이 대표가 취해왔던 태도로 미뤄보아 여야 합의 파기로 인한 정쟁격화를 통해 본인에게 몰린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고 하는 의도는 아닌지 우려된다. 경거망동을 즉각 멈출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응호 부대표는 "참으로 어이가 없고 어처구니가 없다"며 "이 대표의 재검토 발언은 검찰개혁을 거부하는 몽니이자 윤석열 정부 내각 인사청문회 무사통과를 위한 발목잡기"라고 주장했다.

김 부대표는 "자당 원내대표가 국회의장과 협의하고, 타 당의 의견까지 반영해 중재안을 만들고, 국민의힘을 포함해 각 당에서는 100% 안은 아니지만 공적 의결구조를 통해 수용한 바 있다"며 "물론 최고위에서 검토 할 수는 있으나 지난 긴박한 검찰개혁 논의와 협의 과정을 고려할 때 재검토 발언은 다시 거꾸로 가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 개혁은 4월 합의 처리라는 중재안대로 처리돼야 한다"면서 "국민의힘이 또다시 진영간의 대치국면을 만들려 한다면 그 책임을 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김 부대표는 "김오수 검찰총장과 검찰 지도부, 평검사들의 행보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검찰의 국민들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와 온전한 검찰개혁의 방안 제시없이 여론전만 벌이려 한다면 검찰 또한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