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사과 대신 연좌 농성을 벌이며 헌재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국민의힘, ‘검찰 정상화’를 가로막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 맹비난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검찰개혁법안과 관련해 “어제 국회 본회의를 열어 검찰개혁법안을 상정했다. 이제 의결이라는 마지막 절차만 남았다"면서 ”국민의힘은 국민 앞에서 약속한 합의를 뒤집고 법사위원장석을 점거하는 등 불법적으로 의사진행을 방해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8일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국민의힘은 불법적 의사진행에 대해 책임을 물었지만 사과는 없었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힘은 사과대신 연좌 농성과 헌재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오로지 ‘검찰 정상화’를 가로막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의 헌재 가처분 신청은 삼권분립과 입법부의 존재 자체도 부정한 반헌법적 시도다"라고 비판하며 "주권자인 국민을 대리한 국회가 헌법이 명시한 입법권을 비선출 권력인 사법부에 넘긴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검찰은 권한쟁의 심판과 효력정지 신청 제기를 검토한다고 발표했고 윤석열 당선인과 인수위는 느닷없이 헌법상 요건도 충족되지 않는 국민투표를 하자고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수사권을 사수하고자 국민의힘과 검찰, 대통령 당선인과 인수위가 한 몸이 되어 똘똘 뭉친 것이다"라면서 ”이처럼 체계적이고 일사불란한 집단반발이 과연 국민의 삶을 위함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 기득권 옹호 세력과 정파적 이득만 취하려는 국민의힘의 야합에 민주적 대화와 협치를 더는 기대하기 어렵 다"면서 "민주당은 주권자와 약속한 권력기관 개혁을 적법한 절차에 따라 매듭짓고 사법부가 아닌 역사와 국민의 판단을 달게 받겠다"고 강조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한덕수 후보자 인사청문회 파행을 목도하고도 대부분의 후보자가  집단적으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정 호영 후보자는 미제출된 자료만 70% 이상이고 김현숙 후보자는 아예 단 한 건의 자료도 제출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박보균, 추경호 후보자의 경우도 청문회를 못할 수준’이다"라면서 “윤석열 정부 국무위원 후보자들이 최악의 꼼수로 청문회를 모독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인사 청문회와 관련해 “핵심은 ‘과도한 자료요구’ 가 아니라 ‘과도한 의혹’이다"라고 지적하며 "지금 19명의 후보자 중 흠결 없는 후보를 찾기 어려울 지경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이 말한 능력주의가 뭉개기로 임하다가 ‘끈끈한 인연’을 고리로 슬그머니 입각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철저한 국민 검증을 예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