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박진영 기자=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22년 1분기 1조 2628억 원의 매출과 171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0%, 영업이익은 13.4% 하락했다. 2022년 1분기 그룹 전체의 화장품 부문 매출은 1조 1506억 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1분기 아모레퍼시픽은 코로나19 재확산 등 불안정한 국내외 환경에서 온라인 채널에서 성장세를 이어가며 경쟁력 확보에 주력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설화수'와 '라네즈'를 중심으로 선전했다. 주요 자회사들은 온라인 채널에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전년 동기 대비 7.0% 하락한 1조 16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0.4% 감소한 1580억 원으로 마감했다. 아모레퍼시픽 국내 사업은 9.9% 감소한 7328억 원의 매출과 10.6% 하락한 112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해외 사업은 6.1% 감소한 4199억 원의 매출과 19.5% 하락한 421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국내 시장에서는 온라인 매출이 20% 이상 성장했으나 면세 매출 하락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은 감소했다. 마케팅 비용이 확대되며 영업이익도 감소했다.

럭셔리 브랜드는 주요 신제품 사전 출시 등을 통해 온라인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했다. 그러나 면세 채널 매출 하락으로 전체 매출은 감소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의 여파로 아시아 지역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하락했다. 중국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의 여파로 10% 가량 매출이 하락했지만, 북미 시장에서는 설화수와 라네즈 등 주요 브랜드가 선전하며 63%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주요 자회사들은 온라인 채널에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니스프리는 '블랙티 유스 인핸싱 앰플' 및 '레티놀 시카 앰플' 등을 집중 육성하며 고기능성 제품군을 강화했다. 그러나 면세 채널의 매출 하락으로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은 하락했다.

에뛰드는 인플루언서 협업 제품 출시 등 핵심 카테고리에서 경쟁력을 강화했다. 그러나 로드샵 매장 감소와 면세 매출 축소로 전체 매출은 하락했다. 채널 믹스 개선 및 고정비 감소로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에스쁘아는 페이스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신제품을 중심으로 멀티브랜드숍과 온라인에서 선전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확대되었다. 특히 일본 역직구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 이뤄내며 해외 사업도 확장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비건 염모제 신규 출시 등으로 경쟁력을 제고하며 아모스프로페셔널 브랜드의 매출이 성장했다. 신제품 출시를 통해 '클리닉 라인'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신규 살롱 거래가 확대된 아윤채도 높은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오설록은 설 선물세트와 프리미엄 티세트의 판매 호조 및 입점 플랫폼 매출의 성장으로 전체 매출이 크게 확대되었다. 온라인 매출의 비중이 확대되며 영업이익도 개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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