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예원 기자= 유엔이 채택한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비준한 국가는 총 196개국이다.

거의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지만, 여전히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권리를 보장 받지 못하고 있다.

어떤 어른들은 온갖 이유로 아이들의 권리를 오히려 침해한다. 어린이, 청소년의 권리를 함께 지켜야 할 어른들이 그런 모습에 침묵하기도 한다.

여러분의 권리를 알고
여러분의 권리를 이해하고
여러분의 권리를 주장하세요.
저자, 배우, 활동가 안젤리나 졸리 Angelina Jolie

국제앰네스티는 안젤리나 졸리, 변호사 제럴딘 밴 뷰런과 함께 이런 현실을 바꾸고 어린이, 청소년들이 인권 침해에 맞서 싸울 수 있게 하는 가이드를 만들기로 했다. 

"어린이, 청소년과 이 책을 읽고 하고 싶은 일이 많습니다. 세계 지도를 펴 놓고 인권 활동가들이 활동하는 지역을 표시하고 싶습니다. 전혀 몰랐던 일,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일, 나의 상황과 겹치는 일들을 골라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이 책을 읽고 마음속에 크고 환한 불이 켜졌습니다."
김소영 ㅣ 작가 <어린이라는 세계>

"우리는 권리에 대해 이해해야 비로소 우리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자유, 평등 그리고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믿는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말랄라 유사프자이 ㅣ 인권활동가

"교실이나 집에서 어린이 청소년과 매일같이 만나는 어른들. 예를 들면, 교사나 부모가 이 책을 꼭 읽어야 한다."
이은진 ㅣ 서울발산초등학교 교사

최근 아프가니스탄에서는 학교 연쇄 폭탄 테러가 있었고, 나이지리아에서는 치복 사건 이후 8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수천 명의 아동이 강제실종된 상태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도 아이들이다. 우리에게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권리를 함께 지켜야 할 책임이 있다.

자신의 권리를 아는 것이 변화의 시작이다.

나의 권리를 이해하고 변화 만들어낸 키베라의 이야기를 듣고  <너의 권리를 주장해> 책을 권해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