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0개 법인이 전체 납부세액 32% 납부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지난 4월 창원시에 신고‧납부한 법인지방소득세가 역대 최고액인 92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시가 9일 공개한 자료를 보면 법인지방소득세 신고 건수는 1215건으로 전년대비 10% 많았고, 세액은 284억 원으로 무려 42%가 증가했다.

창원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창원시청)/ⓒ뉴스프리존 DB
창원시 청사 ⓒ뉴스프리존DB

법인은 전년도 기업영업실적에 따른 법인소득을 과세표준으로 세무서에 법인세를 납부하고 지자체에 법인지방소득세를 납부한다. 지방세로 납부한 지방소득세는 자주재원에 해당하는 시세로 재정자립도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는 세목이다.

법인지방소득세 전체 납부세액의 32%(297억원)를 상위 10개 법인이 납부했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 침체 우려속에서도 기업실적 호조에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에 속한 중소기업과 고용위기지역(진해구)의 중소기업은 8월 1일까지 납부기한을 직권 연장하고 무신고‧불성실 신고 및 미납부 법인에 대해서는 가산세 등을 부과할 예정이다.

조영완 세정과장은 “법인지방소득세는 지역소재 법인들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는 세목인 만큼 지역기업의 상승세가 코로나로 지친 자영업자까지 선순환되어 하루빨리 창원경제가 되살아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