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교 "자격 미달 국무위원 후보자 임명 강행, '불통 선언'하는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10일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자격 미달 국무위원 후보자들에 대한 빠른 임명 철회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배진교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윤 대통령은) 국민이 키운 대통령이라고 했다. 인사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빠르게 반응하고 결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배진교 정의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배진교 정의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배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결단해야 할 일은, 한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라며 "만약 양당이 합의해 총리 인준절차가 진행된다 하더라도 정의당은 반대표결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후보자는 ▲김앤장에서의 회전문 근무 이력 ▲배우자를 통한 그림테크 의혹 ▲론스타 사건 개입 의혹 ▲외국기업에 대한 3억원 월세 선입금 의혹 ▲무역협회에서 받은 고급 휘트니스 평생 무료이용권 문제 등 수많은 의혹에 휩싸였지만, 끝내 제대로 된 해명을 하지 않았다"며 "해명은 오직 '문제가 될 만한 일은 알아서 피했다'는 한 후보자 본인의 말을 믿어달라는 것뿐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자료제출 거부나, 김앤장 업무내역 비공개보다 더 큰 문제가 있다"며 "바로 한 후보자의 지독한 ‘자기합리화’"라고 강조했다.

배 위원장은 "한 후보자는 자신의 김앤장 고문 활동에 대해 ‘공공외교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봤다’ 이렇게 말했다. 이와같이 자신의 사익추구활동을 공익활동으로 합리화하길 수 차례 반복하며, 오히려 청문위원들을 자신의 관점에 따라 설득하려고 진지하게 노력했다"며 "이것이 청문회를 넘기기 위한 임기응변이 아닌 한 후보자의 굳어진 신념이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더 위험하다"고 직격했다.

이어 "한 후보자의 자기합리화를 국회가 받아주고, 대통령이 받아준다면, 이는 그 자체로 공직사회에 던지는 하나의 강력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며 "'불법만 아니면 된다. 전관예우 받고, 공익활동으로 포장하라', 공직윤리의 핵심가치를 파괴하고, 공직기강의 심부를 부패시킬 메시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배 위원장은 "또한 일부 국무위원 후보자 역시 자격이 없으면 한시라도 빠르게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며 "이미 국무위원으로서 자격 미달임이 만천하에 드러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한동훈 법무부 후보자에 대해서 임명이 강행된다면, 이는 새 정부 출범부터 ‘불통’을 선언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물러서면 죽는다는 식으로 버티기만 해서는 결코 이전과 다른 정부를 만들 수 없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