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김성우 기자=삼성물산 건설부문 오세철 대표는 9일(현지 시각) 미국 오레곤주 뉴스케일파워 본사에서 존 홉킨스 대표 등 최고경영진과 '글로벌 SMR(소형모듈형원자로) 사업 공동진출과 시장확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삼성물산은 SMR 시장 진출을 위해 뉴스케일파워에 2021년 2000만 달러(USD), 2022년 5000만 달러를 지분투자했으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삼성물산 오세철 대표(왼쪽에서 다섯번째)와 뉴스케일파워 존 홉킨스 대표(왼쪽에서 네번째), 경영진들이 글로벌 SMR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 오세철 대표(왼쪽에서 다섯번째)와 뉴스케일파워 존 홉킨스 대표(왼쪽에서 네번째)를 비롯한 경영진들이 글로벌 SMR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은 미국 발전사업자 UAMPS가 2029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아이다호 주에서 진행 중인 SMR 프로젝트와 관련, 사전 시공계획 수립, 기술 인력 파견 등 기술과 역량을 공유한다고 밝혔다.

국내외 10기의 원자력 발전 시공경험을 가진 삼성물산은 루마니아 정부·뉴스케일파워의 공동 추진 프로젝트 및 동유럽 SMR 프로젝트에 협력하는 것을 논의했다. 향후 SMR 전력생산과 고온 증기를 활용한 수소 생산 연구 및 실용화도 진행할 계획이다.

삼성물산 오세철 대표는 "세계적인 SMR 기업과 공고한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SMR과 수소, 암모니아 등 친환경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