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청·교육청 출입 4개 언론사 공동인터뷰 진행
- 충남교육감에 도전하는 김지철의 세 번째 이야기 ‘나의 공약’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사진=박성민기자)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사진=박성민기자)

[충남=뉴스프리존]이해든기자=오는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남도청·교육청 출입 4개 언론사(굿모닝충청, 뉴스프리존, 데일리한국, 충청신문 이상 가나다순)가 충남도지사와 충남교육감에 도전하는 후보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여섯 번째 주자는 충남교육감 3선에 도전하는 김지철 후보다.

<뉴스프리존>을 비롯, 충남도청·교육청 출입 4개 언론사는 11일 오전 9시 충남도청 1층 미팅룸에서 김지철 후보와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는 이날 “미래교육은 8년간 충남교육이 추진해 온 ‘교육혁신’의 철학·가치와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혁신교육을 이끌어 온 사람이 미래교육도 가장 잘 할 수 있다. 그 혁신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교육과 미래학교를 설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 후보는 충남교육감 선거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는 충남학생인권조례에 대해 “교단의 어려움은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교단 환경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모두 지혜를 모아 함께 해결책을 마련해 가는 대승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학생 학습권과 교사 수업권을 동시에 보장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도 덧붙였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예비후보 인터뷰 전문]

Q. 지난 3일 출마 기자회견을 통해 “충남 미래교육을 여는 교육감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미래 교육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미래교육은 학생들에게 미래사회를 살아갈 핵심역량을 길러주고 학습자 주도성을 키워주는 것을 말한다.

미래교육을 하겠다고 다른 분들도 말하지만, 실체를 알지 못한다. 평생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지식의 반감 주기가 짧다. 학생 때 배운 지식은 어른이 되면 낡아진다는 얘기다. 얼굴은 젋은데 생각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학습자 주도성은 교육부가 번역한 용어다. OECD국가 교육부 장관과 학자들이 모여 미래교육 포럼이 2019년 인천에서 열린 바 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됐다.

정리하면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우리는 적응해나가야 한다. 또한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고 있다. 과감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국어와 영어, 수학 등 교과서 문제를 푸는 것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소통을 통한 협력 능력도 필요하다. 특히 생태적 감수성이 미래의 핵심역량이라고 생각한다. 지난해 충남교육청이 학생 환경교육종합계획을 발표했다. 국제적 교육 수준 지표인 OECD ‘피사(PISA)’ 평가에도 생태적 감수성이 포함됐다. 지난해부터 충남교육청이 학생 대상 생태환경교육을 하는 이유도 그것이다. 국어와 영어, 수학을 잘하고 S대나 K대에 진학하더라도 40~50년 뒤 충남의 생태환경이 다 망가지면 무슨 의미가 있겠나?

미래교육은 8년간 충남교육이 추진해 온 ‘교육혁신’의 철학·가치와 같다.

그러므로 혁신교육을 이끌어 온 사람이 미래교육도 가장 잘 할 수 있다. 그 혁신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교육과 미래학교를 설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핵심이다.

혁신교육을 제대로 수행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제가 미래교육을 가장 잘 설계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올해 초 미래교육 완성을 위해 발표한 ‘충남 미래교육 2030’ 추진계획이 이미 제게 있다. 앞으로 4년간 이 계획을 강력하게 현실화 하겠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사진=박성민기자)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사진=박성민기자)

Q. 내건 공약 중 이색 공약을 꼽는다면.

“목은 선생이 이색 아닌가?(웃음) 색다른 공약을 묻는 것 같다.

슬로건이 ‘충남 미래교육 한 발짝 더’ 자체가 저만의 색깔을 보여주는 공약이라고 생각한다.

굳이 꼽자면 참학력 증진과 학생들의 정서와 심리 회복을 지원하겠다.

이건 좀 신선하게 느낄 것 같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마음치유센터’를 설립하겠다.

아울러 충남교육청은 학교와 가정, 마을이 함께하는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강화하겠다. 학교들이 교육의 주체로 세우겠다.

학생들이 직접 교육정책을 논의하는 온라인 플랫폼 ‘들락날락’을 운영 중이다. 전국 최초로 학생 참여 예산제도 하고 있다. 더 확대하겠다.

특히 문화·예술·체육(문·예·체) 교육 종류가 다양하고 활동하는 학생 수가 전체 학생 수 대비 전국에서 가장 많다. 학생 문화예쑬대회와 청소년 문학상, 학생 단편영화제, 연극축제, 뮤지컬, 풍물 한마당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도 진행하겠다.

미래교육, AI를 강조하고 있지만, 인성과 문·예·체 프로그램 강화도 놓치지 않을 것이다.”

Q. IB(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 교육과정 운영 학교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는데, 유권자들에게는 생소해 보인다. 소개를 한다면.

“프랑스 수능에 해당하는 것이 바칼로레아다. IBO(국제 바칼로레아 기구)는 현재 인도 출신 여성이 총재를 맡고 있다. 스위스에 있는 비영리 공적 교육재단이다. 전 세계 3700여개 초·중·고에서 IB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수준이 대단히 높다. 교과서 크기와 두께부터 다르다.

지난 2018년 충남교육청이 외국어고 및 영어 전공 교장선생님들과 함께 싱가포르에서 열린 회의에 다녀온 적이 있다. 우리는 1년마다 교과서를 끝내는데 IB는 학생들이 이해할 때까지 하는 방식이었다. 이런 교육과정에 대해 학부모들은 견딜 수 없을 것이다. 대입 수능과도 맞지 않다. (그러나) 배울 수 있는 게 있다고 생각한다. 토론 위주의 수업을 하고, 에세이 수준이 아닌 소논문 형태로 글을 쓰는 훈련을 계속 시키고 있었다. 그것도 영어로 말이다.

나중에 총재와 만나 얘기해봤는데, 우리나라 수업에서는 제대로 받아낼 수 없지 않을까 싶었다. 극히 소수의 학생들만 수행할 있는 정도였다. 일본의 경우 국가가 시도하다가 실패한 상태다. 토론수업과 글쓰기 과제, 서술형 평가 등으로 진행되는데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56+38은?’ 이런 식이라면 ‘맨홀 뚜껑의 면적과 함께 일정 구간에 몇 개를 설치해야 하는지?’ 묻는 방식이다.

세계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귀족교육’이라는 비판도 있다. 충남의 경우 시범학교를 운영해 보겠다는 생각이다. 성과가 괜찮으면 조금이라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Q. 학급당 학생 수를 초등 20명, 중·고등은 24명으로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어떻게 실현할 예정인가.

“교실에서 참학력을 실현하고 다른 감염병이 온다 하더라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과밀학교 해소가 굉장히 중요하다. 그러나 결코 쉽지 않다. 학생 수 감소로 인해 교원이 감축되고 있다. 2022년을 ‘과밀학교 해소 원년’으로 설정했다. 모듈러교실을 설치하거나 학생 수가 줄어든 학교의 특별교실을 일반교실로 바꾸고, 교사를 과밀학교에 전진 배치함으로써 작년보다는 좀 줄여냈다. 앞으로 4년 동안의 큰 과제다.

충남 모든 지역이 그렇진 않다. 천안과 아산, 당진, 서산 정도다. 특히 전국에서 가장 큰 학교가 천안에 있을 정도다. 그동안 51개 학교를 새로 짓고 148개 강당과 체육관을 조성했다. 한 중앙지 언론인이 ‘토목교육감’이라고 할 정도다. (웃음) 앞선 교육감님들이 (중도 하차 등) 불행한 일들이 있어서 그 일들에 제게 몰린 것이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사진=박성민 기자)
김지철 충남교육감 후보.(사진=박성민 기자)

중앙정부와 계속 얘기하면서 늘어난 학급에 교사를 증원 배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내포신도시 한울초의 경우 모듈러교실이 들어서면서 급당 2명 정도씩 줄어들었다. 교실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사람을 만들어야 한다. 행정안전부가 공무원 정원을 통제하고 있다.”

Q. 충남학생인권조례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학생의 권리가 지나치게 보장돼 교사의 교권보호와 학생의 인성 교육이 어렵다는 주장에 대해 반론을 펼친다면.

“충남에는 현재 학생인권 조례도 있고 또 교권 보호 조례도 있다. 두 조례가 거의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졌다. 학생 인권만 또 교사 인권만 강조한다고 이해해서는 안 된다. 부모님의 인권이 커진다고 자녀의 인권이 줄어드는 건 아닌 것처럼 말이다.

인권은 아무리 나이가 어려도 성인에 비해 그 인권의 크기가 작아지지 않는다. 대등하게 서로 보장해야 한다. 자신의 인권이 보장받으려면 타인의 인권도 존중해야 하는 거다.

최근 교실에서 학생 지도가 어렵다고 하는 것은 전국적인 현상이다. 이를 학생인권조례 탓으로 돌리는 것은 마땅한 해법이 아니다. 학생인권조례가 있는 시도는 충남을 포함해 7곳이다. 조례에 근거해 학생인권센터 운영계획을 수립해 학생 인권침해 사안에 대한 상담과 조사 구제 활동을 이미 벌이고 있다.

교단의 어려움은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교단 환경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므로 우리가 모두 지혜를 모아 함께 해결책을 마련해 가는 대승적 자세가 필요하다.

재임 시절, 교원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교권보호 마음든든 4종 꾸러미와 법률지원단을 운영하고 피해교원 치료비를 지원한 이유이기도 하다. 학생 학습권과 교사 수업권을 동시에 보장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