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금호타이어(대표 정일택)는 상용차량(LCV, Light commercial vehicle)용 타이어 '포트란e'가 유럽 라벨링 평가에서 세 분야 A 등급(트리플 A)을 받았다고 밝혔다. A등급을 받은 분야는 연비에 해당하는 구름저항(RR, Rolling Resistance), 젖은 노면 성능(Wet Grip), 소음성능(Noise)이다.

금호타이어 포트란e (자료=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포트란e (자료=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측은 기존 포트란(PorTran) KC53 대비 28%의 구름저항감소로 100km 주행 기준 0.4L 연비 절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6% 저감해 유럽의 탄소배출 기준 강화에 대응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컴파운드는 마른 노면에서 5%, 젖은 노면 16%의 제동력을 향상시키고 저소음 배열 패턴 설계로 소음 성능을 강화했다.

참고로 최근 유럽연합(EU) 집행위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핏포55(Fit for 55) 입법안 패키지를 발표했다.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1990년 수준 대비 55%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내연기관 규제 및 대체연료 인프라 확충 등이 포함됐다.

금호타이어 조만식 연구개발본부장은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 중이고 핏포55 도입 시 전기차 또는 수소차로의 대체가 급속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금호타이어는 시장 변화에 맞춘 선제적인 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해 모빌리티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