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학생·학부모 어려움 덜어 줄 교육감 후보라 확신”

부산에 사는 다문화 및 외국인 가족들이 14일 오전 10시 김석준 후보 캠프에서 김석준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부산에 사는 다문화 및 외국인 가족들이 14일 오전 10시 김석준 후보 캠프에서 김석준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김석준 캠프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부산에 사는 다문화 및 외국인 가족들이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데니게라 씨를 비롯한 필리핀공동체 20명, 무산 단 카라미 씨 등 케냐공동체 5명, 미국 출신의 캐이시 맥퀴브, 니제르 출신의 무사, 나이지리아 출신의 스테펀 에케케 씨 등 다문화·외국인 가족 25명은 14일 오전 10시 김석준 후보 캠프에서 김 후보와 간담회를 가진 뒤 즉석에서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 다문화·외국인 가족은 “결혼이민자의 대부분은 한국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자녀교육과 관련해 한국인 부모에게 많이 의존해야 한다”며 “부산교육앱 ‘다모아’조차도 그 내용은 한국어로 쓰여져 있고, 세부내용은 아주 작은 글자로 적혀 있어 불편하다”고 호소했다.

다문화·외국인 가족들은 또 ▲학교에서 다문화 학생 긴급상황 발생시 통역지원 ▲일반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기 초 다문화 인권감수성 교육강화 ▲다문화가정으로 겪는 차별과 왕따문제 지원 ▲청소년기 다문화 학생에 대한 특별상담 체계 지원 등을 제안했다.

이에 김 후보는 “부산시교육청의 교육정보앱 ‘다모아’에 한글버전 외 외국어 버전으로도 정보를 제공하고, 학교에서 다문화 학생 긴급상황 발생시 5개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통역지원을 하겠다”며 “청소년기 다문화 학생 특별상담 지원체계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학기 시작 전 다문화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다문화지원센터를 적극 활용해 다문화 가정과 함께 하는 놀이공간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 학생들과 학부모가 겪는 어려움을 더 세심하게 보살피겠다”고 밝혔다.

다문화·외국인 가족들은 간담회가 끝난 뒤 “다문화·외국인 가족의 불편함을 세심하게 보살피고 다문화 학생·학부모가 겪는 애로를 잘 해결해나갈 적임자가 김석준 교육감 후보라고 확신한다”며, 즉석에서 지지 선언 의사를 밝히고 “I am with you”라는 구호를 외치며 지지를 선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