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5·18정신 '헌법전문' 공약 지켜지길 바란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18일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이이 5·18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것과 관련, "오늘 정부, 여당의 광주 행보를 계기로 5·18의 역사적 진실을 더 이상 진영대결의 도구로 폄훼하거나 왜곡하는 일이 다시는 없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 (사진=김정현 기자)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 (사진=김정현 기자)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행정부 장관, 참모진을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5.18 기념식에 참석하기로 한 것은 의미있는 행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온전한 진실규명을 통한 화해와 치유로부터 국민통합은 시작된다는 것도 명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수석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약속이 지켜지길 바란다"면서 "헌법 전문에 5·18을 활자로 못박는 것도 의미있지만, ‘5.18정신’은 진영을 넘어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사회적 규범으로, 공동체의 상식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월의 주먹밥은 연대의 정신으로, 광주 시민의 항쟁은 민주주의로 다시 살아 숨쉬고 있다"면서 "정의당은 오월 광주가 남겨준 연대와 나눔이 더 커지고, 민주주의와 인권이 제대로 실현되는 공동체를 만드는 정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