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해
먹거리 정책 · 실행 · 공동체 정책 발굴에 나서

[전북=뉴스프리존]김태현 기자= 진안군은 민관이 함께 소통하며 군의 푸드플랜 정책의 현안을 진단하고, 미래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푸드협의회 분과별 첫 회의를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진안군 푸드협의회 푸드플랜 정책 발굴 워크숍 개최
사진=진안군 푸드협의회 푸드플랜 정책 발굴 워크숍 개최

전문 분야별 민간위원과 기관단체 및 행정위원 등 총 16명으로 구성된 진안군 푸드협의회는 먹거리 정책·실행·공동체 분과로 편성되어 있으며, 분과별 회의로 진행됐다.

위원들은 컨설팅 업체로부터 군의 먹거리 정책 현황 보고 청취 후 타 지역 푸드플랜 사례를 공유하고, 분과별 역할과 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분과별 주요 과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책 분과에서는 ▲먹거리위원회 설치 및 활성화 방안 ▲공공형 운영 체계 확립, 실행 분과에서는 ▲지역 먹거리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가공 활성화 ▲농산물 안전성 확보 ▲공공형 물류허브 구축, 공동체 분과에서는 ▲취약계층 먹거리 보장 강화 ▲먹거리 시민 양성(식-농 교육) ▲생산-소비자간 쌍방향 소통강화(도-농 교류) 등을 다뤘다.

이날 한 참석자는 “진안군 푸드플랜을 우리 지역에서 다양한 분야의 주민과 농가, 전문가 모두가 참여하여 함께 수립해 나가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 농산물이 많은 이들의 밥상을 책임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군은 원활한 푸드플랜 사업 추진을 위해 앞서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공모사업을 통해 사업비 1억원을 확보하고, 진안군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