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은아 수석대변인 “지금은 국가적 위기 극복하는 데 매진해야 할 때"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국민의힘은 “지금은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데 매진해야 할 때"라고 강조하며 "국무총리 인준이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한 여야 협치의 첫걸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5.18 민주화묘지 참배(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5.18 민주화묘지 참배(사진=연합뉴스)

18일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이 오늘로 9일 차를 맞았다"면서 "출범 일주일 여만에야 18개 정부 부처 가운데 16개 부처에 장관이 임명됐고,여전히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인준되지 못한 채 초대 국무총리는 공석이다"라고 말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헌법상 ‘대통령의 명을 받아 행정 각부를 통할’하는 국무총리가 부재한 채 진행되는 국정 운영을 두고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며 ”출범 후 두 번째 열린 국무회의는 경제부총리 대행 체제로 개최됐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도 행정안전부 장관과 보건복지부 차관 주재 하에 진행되고 있다”며 한덕수 국무총리에 대한 국회 인준을 촉구했다.

특히 그는 “국무총리 공백으로 불거질 국정 운영의 차질이 오롯이 국민 피해로 돌아감을 민주당이 모를 리 없다"며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대내외 정세 속에서 어느 한 부처의 장관도 공석으로 둘 수는 없다"며 야당의 협치를 거듭 당부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지명 직후부터 ‘낙마’를 방침으로 삼았지만 한 장관은 인사청문회 이전부터 집중 검증을 받았고 또 청문회 과정에서도 자질, 능력, 도덕성 등에 대해 충분히 검증돼 윤 대통령은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는 20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열린다. 더 이상 국정운영에 한 치의 공백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정치적 거래 성격으로 국무총리 인준을 고민한 적이 추호도 없다’고 했었고, 이미 한 국무총리 후보자는 검증을 마쳤다"며 "민주당은 정치적 거래 수단이 아니라는 말이 허언이 아님을 국민 앞에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국정운영을 함께 하는 동반자며 지금은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 데 매진해야 할 때다"라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위해 개최되는 20일 국회 본회의가 여야 협치의 첫걸음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