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을 위해 마시는 농후발효유(요구르트)의 당 함량이 제품에 따라 4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제품은 제조 과정에서 백설탕 등 당류가 첨가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1회 제공량에 콜라 한 컵 수준의 당이 들어 있어 당류의 과다섭취가 우려되고 있다.

[연합통신넷=김성일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되는 농후발효유 14개 제품을 선정해 영양성분 등을 분석한 결과 1회 제공량(150㎖) 기준 당류 함량이 5.79~21.95g으로 제품별로 3.8배 차이가 났다고 2일 밝혔다. 이는 국제보건기구 WHO의 하루 섭취 권고량의 30% 수준이다.

사진=KBS1 방송화면캡쳐
농후발효유는 일반 발효유보다 우유성분과 유산균이 많이 첨가된 제품이다. 당 함량은 ‘진심을 담은 플레인 요구르트’(이마트)가 5.79g으로 가장 적었고, ‘블루베리의 상큼함이 살아있는 요구르트’(서울우유협동조합)가 21.95g으로 가장 많았다. 이 제품의 1회 제공량을 마시면 콜라 한 잔(200㎖, 당류 22.3g)과 맞먹는 당류를 섭취하게 되는 것이다.

농후발효유는 우유를 가공해 만든 발효유의 특성상 천연당인 유당이 함유돼 있지만, 조사대상 제품 대부분은 제조 과정에서 백설탕이나 액상과당 등 첨가물을 넣었다. ‘진심을 담은 플레인 요구르트’만 당을 첨가하지 않았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소비자원은 “당이 높은 상위 4개 제품 2개를 먹으면 1일 권고량의 약 80%를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류 과다섭취가 우려된다”며 “농후발효유 제품의 당류를 줄이기 위해 관계당국, 제조사, 소비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제품의 열량은 1회 제공량 150㎖ 기준 75.3~162.5㎉로, 제품별로 크게는 두 배 이상 차이가 났다. ‘블루베리의 상큼함이 살아있는 요구르트’의 열량이 가장 높았고, ‘런(RUN)’(신앙촌식품)의 열량이 가장 낮았다.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과 유산균 수 표시가 미흡했다. ‘런(RUN)’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Will)’ 등 2개 제품은 콜레스테롤 함량이, ‘플레인 요거트’(홈플러스)는 열량과 지방·포화지방 함량 표시가 기준에 맞지 않았다. ‘런(RUN)’은 특정 유산균 수도 표시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김제란 한국소비자원 식품미생물팀장 은 비만이나 당뇨 환자 같이 식이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소비자원은 농후 발효유를 고를 때는 가급적 당류가 적게 첨가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면서 관련업체에게 당류 첨가량을 줄이도록 권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