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전 매춘

[뉴스프리존=강대옥 주필]매춘이라는 형식은 초기 문명의 종교적 관행의 하나로 시행되었다. 인류 사회는 모계사회를 거치면서 여신을 숭배하는 시기가 있었다. 신의 역할을 대신하는 제사장이나 성직자는 잉태가 신의 영역으로서, 신의 주관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여성은 살아있는 보편적인 생산의 구현체로서 석기시대 사람들은 여신의 개념을 형상화한 시기로 볼 수 있다. 소수의 여성은 공동체와 신 사이의 연결하는 여사제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샤머니즘의 여성사제들은 신성한 의식과 접신무. 강력한 지위를 갖고 자신의 역할을 수행했다. 섹슈얼리티를 통제하는 것은 물론 신전에서의 교합은 성스러운 생산, 잉태의식으로 경건하게 거행하였다. 여신 문화는 기원전 3,000년 전 유목민을 중심으로 한 남성사회의 도전을 받아 여신 중심의 사회를 정복해 나가면서 남성중심 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 강대옥 주필

이후 역사시대의 시작, 초기문명시대를 접어들면서 남성 통치자가 등장하였다. 여신과의 주도권 다툼에 승리한 결과 남성신이 등장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때부터 여성들은 신전을 방문하여 교접을 하는 것은 하나의 의무가 되었다. 여기에 모계사회의 잔존 관습과 결합하여 여신들은 신전을 찾아온 남성을 상대로 교접을 하면서 성직자의 고유한 권한을 맛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신성한? 매춘의 시작이라고 다수의 학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신성한 매춘은 종교적 의례의 핵심인 동시에 성적인 의례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춘이 사회병리현상, 왜곡되고 부조리한 사회의 단면의 하나로 인식되어지는 오늘날의 개념이 아닌 인간적인 자각, 행복과 건강에 대한 동경, 성의 문화적 진전으로서의 매춘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미리타 여신을 모시는 사원에 속한 여사제(매춘부)는 메소포타미아 지방 사회에서 상위 계급을 형성하였으며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다. 세계 최초 시 중 하나인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매춘부는 성스러운 존재인 동시에 그녀의 작업은 문명화의 시작으로 해석할 수 있는 부문을 보여주고 있다. 수메르의 칼데아 지방에서 시작된 환영매춘으로 인하여 “칼데아의 딸”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졌고 매춘부를 아름답게 은유적으로 지칭하는 의미로 쓰였으며 여행자나 선원들에 대한 성적인 구원을 뜻하고 있다. 성의 쾌락을 위한 봉사적인 매춘이 도시국가에서 제도화 되었다. 

물러리어의 “혼인의 여러 형식”에서 매춘에 대한 상세히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신전에서 봉사한 처녀가 출산을 하면 그 아이는 국가의 소유로 아버지는 자신의 아이를 인지할 수도 없었고 알았다 하더라도 아이를 데려갈 수도 없었다. 신전매춘은 이집트의 이시스 여신, 메소포타미아에선 미리타 여신, 그리스에서는 아프로디테가 주신으로서 종족의 번영, 전투력과 향상, 경제력을 지탱하는 근간으로서 일부다처제 형식의 하나인 여자공유제도라 할 수 있다. 바빌로니아 이후 신녀들은 몸을 바치는 여인으로 신에게 뿐만 아니라 신을 찾는 남자들에게 공양되었다. 일본의 기녀들은 절에서 기거하던 신녀들로 구성되었다는 것과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헤르도토스가 언급한 바벨로니아 신전매춘의 실상을 보면

“ 바빌로니아 여성은 누구나 미리타 신전에서 외간남자와 성교를 해야 하는 관습이 있다..... 여자는 미지의 남자와 성교를 하지 못하면 절대로 돌아가지 못한다. 남자는 여자들 앞을 지나면서 마음에 드는 여자를 선택한다. 그리고 그 여자들 앞에 은화를 던지면서 ”미리타 여신의 이름으로 네게 축복이 있으라“ 고 하는 주문을 외운다. 여자는 맨 처음 은화를 던진 남자의 말을 들어야 한다. 성교가 끝나면 여신에 대한 봉사를 마친 것으로 되어 귀가를 허락한다. 그 뒤 그때 성교한 남자가 막대한 재물을 가지고와 유혹해도 그 남자의 소유는 되지 않는다. 용모가 예쁜 여자는 상대를 빨리 만날 수 있어 집으로 돌아올 수 있지만 못생긴 여자는 3-4년을 신전에서 기다려야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기원전 17세기 <함무라비 법전>등 여러 기록에 의하면, 바빌로니아 여성들은 신전의 수입을 위해 일생에 한번은 매춘부로 봉사해야 했다. 남성과 성 관계를 하고 돈을 신전에 바친 여성들은 더 이상 봉사의 의무가 없어진다. 이후 여성의 신전 봉사의무가 사라지면서 전문적인 매춘부가 생겨났으며 이것이 매춘부의 기원이라 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