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민선 8기와 함께 새만금 성장 끌어올려야
국정과제‧민선 8기 공약과 연계해 내실 있게 추진, 성장을 위한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전북=뉴스프리존] 이수준 기자=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임기 마무리를 앞두고, 국가 최대 사업이자 전북의 미래를 책임질 새만금 핵심 사업장을 찾아 새만금 사업의 추진상황을 꼼꼼히 챙겼다.

새만금 현장행정1
사진 = 송하진 전북도지사 새만금 현장행정

20일 진행된 이번 현장 점검은 송 지사가 임기 내 중점 현안으로 챙겨온 새만금 사업이 정권 교체기에도 흔들림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자 마련됐다.

송 지사는 새만금 성공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변도시 조성 현장과 새만금 신항만, 국제공항 건립 사업장을 차례로 방문해 관계자에게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앞으로의 공정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 착공 30주년을 맞은 새만금 사업은 민선 6·7기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용지매립, 내부개발, 투자유치 등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면서 새만금 사업은 국가와 전북 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새만금 사업은 민선 6기 송 지사가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를 유치하고, 정치권과 전북도 간 공조가 활발히 이뤄지면서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매년 6~7천억원에 불과하던 국가예산이 1조원을 넘어서면서 새만금 사업에 속도가 붙었다.

민선 7기에는 공공주도 매립을 전담할 새만금개발공사가 설립(2018년)되어 내부매립이 빨라졌으며, SK‧GS글로벌 등 대기업 투자 유치(2018년),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 면제(2019년), 새만금 인입철도와 환경생태용지 2단계 사업 예타 통과(2021년), 새만금 기본계획(MP) 변경(2021년)까지 그야말로 굵직 굵직한 일들을 모두 이뤄냈다.

이번에 방문한 수변도시 조성과 신항만‧국제공항 건설사업 또한 송 지사가 임기 동안 각고의 노력 끝에 가시적인 성과를 끌어낸 결과물 중의 하나이다.

복합개발용지 서쪽에 약 200만평 규모로 들어서는 새만금의 첫 도시인 수변도시는 2023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지난 12일 물막이 공정이 마무리됐다. 수변도시가 완성되면 신기술과 자연이 공존하는 세계적인 수준의 명품도시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한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2019년 예타 면제를 받아 기본계획 수립중에 있으며, 2024년 착공하여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신항만은 재정사업으로 2025년까지 2선석이 완공될 계획이다. 지난해 예타 통과된 인입철도가 완성(2030년)되면 새만금의 물류 체계의 기틀인 트라이포트(tri-port)가 완성될 것이다.

새롭게 들어선 정부에서도 “임기 내 새만금을 완성”하겠다는 강한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새만금특별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 대통령이 직접 새만금을 챙기겠다”며, 새만금 사업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새 정부와 민선 8기가 힘을 모아 새만금 성장을 한번 더 끌어 올려야 할 중요한 시기이다.

최근 대통령은 새만금을 직접 둘러보고, 새만금을 파격적인 인센티브가 가능한 국제투자진흥지구로 지정해 “기업이 바글거리는 전북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는 대국민 보고회(5.4.)를 통해 새만금 특별회계 조성, 새만금 신항 1단계 조기 구축,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국가시범도시 지정 등을 공약으로 발표해 새만금 사업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했다.

지금은 추진하고 있는 핵심 기반시설을 조속하게 추진하고, 새 정부의 국정과제 방향에 맞춰 새만금 사업을 보다 내실있게 채워 나가야 할 시기이다.

새만금 현장을 둘러본 송 지사는 “새만금 사업은 이제야 속도를 내고 있으며, 지금 이 시기가 새만금의 성공을 판가름할 절체절명의 시기”라며 “새 정부가 들어서고 지방선거 등으로 정책 방향이 재설정 되는 시기임에도 새만금 사업은 흔들림없이 전진해야 하고, 국정과제는 물론 민선 8기 공약사업과도 연계해 새만금을 성장 시키는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