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규진기자]“정치보복,정책보복, 인사보복을 즉각 중단한다면 언제든지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해서 모든 역량과 온 정성으로 함께 하겠다는 말씀을 거듭 드린다."지난 25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말한 내용이다. 이는 문재인 정권에 보내는 협박내지는 적폐청산으로 보수가 궤멸된다는 위기감에 이제 그만해달라는 것으로 들린다. 그래야 평창올림픽을 도와주겠다는 의미로 보여지는데, 한 마디로 어이가 없다.

사진=이규진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 등이 과연 정치보복으로 생각하는 국민들이 얼마나 될 것인가 결국 김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한 의미는 적폐청산과 평창올림픽을 '딜'하겠다는 것과 '평양올림픽' 프레임을 만들어 정권 흠집내기에 올인하는 모습에 더도 덜도 아니다. 전날인 24일, 김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국면 전환을 위한 원내대표 회동은 국민들에게 보여주기 쇼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평가했다.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이 보복정치를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국면 전환을 위한 원내대표 회담은 별 의미가 없다고 본다”며 “자유한국당은 지금이라도 문재인 정권이 정책보복, 정치보복, 인사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평창올림픽을 성공적 이끌 리더십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결국 원내대표 회동을 명확히 거부하지는 않았으나 문 대통령의 제안을 평가절하하면서 사실상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확실히 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제천화재 현장과 밀양 세종병원 화재 현장을 찾아 정치적인 발언을 쏟아내 오히려 주민들과 유가족의 분노를 사기도 했는데, 앞서 지난 4일, 제천 화재현장을 찾아 지도부와 당직자들은 '제천 화재 참사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하기도 했다.김 원내대표 등은 화재 현장 앞에서 "제천 참사 외면 앞에 유족들은 분노한다", "제천 참사 늑장 대처 유족들은 분노한다"고 구호를 외쳤다.김 원내대표는 "29명의 무고한 시민들의 죽음 앞에서 욕이라도 한 번 들어주는 게 대통령의 할 일로서 끝난 것이냐"며 "저희는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그러자 시민 중 한 명이 김 원내대표에게 "소방관 증원 반대하지 않았느냐"며 반문했는데, 김 원내대표는 ‘소방관 증원’ 문제를 묻는 제천 시민에게 “(소방관 증원은) 정상적으로 됐다. 반대한 적 없다”고 반박했다. 시민이 재차 “지난 9년 동안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재난을 대비해 뭘 했나. 무엇을 얼마나 잘해놨기에 지금 이렇게 와 가지고 (말하냐)”라고 따지자 김 원내대표는 “지금 문제를 지적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발하는 시민을 향해 “민주당 지지자”라고 소리쳤고, 이에 시민은 “특정 정당(지지자가) 아니라 제천 시민이다”라고 맞받아쳤다.

밀양화재가 난 26일, 김 원내대표는 참사 현장을 찾아 또 다시 “청대와 내각이 총 사퇴해야 한다”고 이해되지 않는 발언을 해 시민들이 “불난 집에 정치하러 왔냐”는 강한 반발을 사기도 했다.여기까지는 그래도 야당의 정치적 공세라고 치부할 수 있지만 이어진 홍준표 대표의 발언은 참사를 기회로 공세에 나섰던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을 오히려 깎아내리는 자충수가 되고 있다.
27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화재로 37명의 사망자를 낸 경남 밀양 세종병원을 찾아 화재 참사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위기 대처 능력을 강하게 비판하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나가는 것이 맞지 않나”라고 ‘총리 책임론’을 거론했다.

이날 오후 1시30분께, 세종병원을 찾은 홍 대표는 소방관계자로부터 화재 발생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했다.조문을 마친 홍 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예방 행정이 중요한데 이 정부는 정치보복을 하느라고 바빠서 예방 행정을 할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며 “민생은 뒷전이고 정치보복에만 혈안이 돼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이어 “제천 참사가 발생했을 때 소방특별점검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는데, 소방특별점검을 했으면 이런 사고가 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정부가 아마추어여서 예방 행정을 모른다”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세월호를 정치에 이용해 정권을 잡고서 정권 출범 이후 재난사고로 10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는데 아무도 정치적인 책임을 지지 않는다”며 “결과가 나쁘면 지는 책임이 정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장관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총리가 나가는 것이 맞지 않나”라며 이낙연 국무총리 책임론을 제기했다. 홍 대표는 ‘초기에 대처가 잘 됐다는 평가가 있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대통령으로서 해서는 안 될 말”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 “어이없는 말씀을 하셨다. 초동 대처를 잘했으면 이렇게 참사가 나나”라고 반문하면서 “우리는 책임이 없다는 뜻 아닌가”라고 지적했다.홍 대표는 “대통령께서 여기 와서 ‘할 말 없다’고 하는 것이 정답이다”라고 덧붙였다.

27일, 홍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밀양 참사)내 충고를 듣지 않은 문재인 대통령 탓"이라고 주장하면서 “구정(설)을 앞두고 또 화재 사고가 날 것이다”라고 이해하기 힘든 말을 해 참사를 겪은 유가족들에 상처를 주고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당시 현장을 방문한 홍 대표에 대해 한 유가족이 “소방법 반대하던 당이 여긴 왜 오나”라는 분통 섞인 말을 하자 홍 대표는 “여기도 민주당원 있네”라고 혼잣말을 하는 모습이 방송에 나가면서 한국당에 대한 국민들의 감정은 좋지 않다.그런데도 다음날인 28일, 37명이라는 희생자가 나온 상황에서 홍 대표는 ‘또 화재가 날 것’이라는 등의 막말을 해 황당함을 더하고 있다.지난 2012년 2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경상남도 도지사로 재직했고, 밀양시도 홍 대표의 관할이었던 사실을 망각한 것이 아니냐는 비난까지 자초한 것이다.지난해 5월 치러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공직자 사퇴 시한을 불과 3분 앞두고 ‘심야 사퇴’하는 바람에 이후 경남도지사 자리를 현재까지 공석 상태로 만들었다.홍 대표가 사퇴서를 일찍 제출했다면 대선과 함께 경남도지사 보궐선거도 치러질 예정이었으나 홍 대표의 '심야 사퇴'로 인해 경남도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이 사실을 통보할 시간적 여유를 잃었던 것이고, 이는 수장없이 경남도가 운영되고 있다는 말이 된다.

여기에 현 밀양시장과 밀양시 국회의원 모두 한국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홍 대표가 정치적 공세로 현 정부의 책임이라고 마냥 밀어 붙이기에는 분명 문제가 있다.소방공무원이 중앙정부 소속의 국가공무원이 아니라 지방정부 소속의 지방공무원이기 때문으로 소방행정의 관할권과 소방공무원 인사권도 중앙정부가 아닌 지자체장에게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소방점검 특별지시는 지자체 차원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었던 것이다.밀양 참사의 책임을 정부에 지워 정치 공세를 벌이려는 한국당의 모습에 국민들이 비판을 가하는 것은 이런 상황을 알기 때문으로 보인다.화재 참사를 계기로 정치적으로 대정부 공세를 폈던 김 원내대표와 홍 대표의 계산이 분명 어그러지고 있음을 최근 상황을 종합해 보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날 홍 대표의 발언과 전날 현장을 방문해 “문 대통령은 큰 사과를 하고 내각은 총사퇴해야”라고 주장했던 김성태 원내대표의 말에 대해 여론은 “참사 현장가서 할 얘기인가?”, “국회에서 제대로 입법을 통과하지 않고 무슨 할 말이 있는지”, “앞 뒤가 맞는 얘기를 해야지”, “참사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이 가관”이라는 등의 부정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홍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자유한국당은 제천 화재와 가상화폐 대책, 동계올림픽 북한 참가와 단일팀 구성, 밀양 화재에 이르기까지 모두 현 정부의 잘못으로 일관하고 있다.
물론, 현 정부의 잘못은 분명히 있고, 화재 참사같은 경우 정권을 잡은 현 정부는 무한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참사 현장 등에서의 발언이 무엇을 위해 이렇게 싸우는지 이해하는 국민은 많아 보이지 않는다.동계올림픽을 둘러싼 논란만 해도 그렇다. 북한 선수단의 동계올림픽 참가는 개최일을 불가 한 달도 남기지 않고 급박하게 결정되자마자 자유한국당은 '평양 올림픽'이라는 프레임을 꺼내 들고, '평창도, 올림픽도 사라지고 북한만 남았다'며 비난을 시작하고 이어갔다. IOC(국제올림픽 위원회)나 세계에서도 인정하고 있는 북한의 참가나 단일팀 구성에 대해 유독 자유한국당만 눈에 쌍심지를 켜고 있는 것이다.

현 정부가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와 연이은 밀양 세종병원 화재는 재난 체계가 이렇게 허술한가라는 비판을 들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야당이라면 당연히 국민을 대변해서 정부에 책임을 물을 권리가 있다. 하지만 현장의 유가족과 시민들이 '당신들도 책임자'라고 하는 상황에서 홍 대표나 김 원내대표가 “민주당 지지라”라고 몰아치는 황당함은 셈법으로도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뒤돌아 보면, 대통령 취임 후 첫 추경예산에서 경찰관·재난안전요원 4500명 증원을 요청했다.자유한국당은 이 인원을 2575명으로 줄여 추경을 처리했다. 이런 모습들로는 수권 정당이 되기에는 한참 멀어 보인다. 화재 참사현장에서 플랭카드를 펴들고 정치적 공세를 하는 모습이나 “또 화재가 날 것”이라는 등의 발언은 고립을 자초할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자유한국당, 박근혜 정권의 적폐와 결별했다고 하지만 현재 상황을 보면 달라진 것 같지 않다.
평화올림픽을 만들려는 정부의 노력에 색깔론을 덧칠하는 폐습이나, 자기들의 치부를 감추고 정권을 흠집 내서 정치 야욕을 채우려는 비열한 수법은 이전과 별반 달라진 게 없다.진정한 야당의 모습을 보이려면 대안을 찾고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모습이 먼저라고 보여진다. 무조건 버려진 들개처럼 싸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싸워야 하는지 정당성을 먼저 세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갈 길이 참으로 멀어 보이는 자유한국당의 오늘 모습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