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통령 “한·미동맹, 지역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이며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는데도 매우 중요했다”
윤 대통령 “우리는 경제가 안보다. 경제-안보 시대에 맞춰 한미동맹 진화해 나가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 동맹은 공 통의 희생과 대한민국의 자유에 대한 공통의 의지를 기반으로 구축됐다”면서 “우리의 한·미 동행은 한 단계 더욱 격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수십년 동안 한·미동맹은 지역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이고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는데도 매우 중요했다 ”면서 “코로나 대처, 공급망 확보, 기후위기 대처, 지역안보 강화, 그리고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위한 규범 설정에도 한·미 동맹이 함께 한다”고 밝혔다.

이에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 우리는 경제가 안보고 또 안보가 경제인 '경제·안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면서 “한·미 동맹도 경제안보 시대에 맞춰 발전하고 진화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어제 바이든 대통령님과 동행한 첨단 반도체 산업현장에서 한·미간 경제 기술 동맹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 양국은 반도체 배터리 등 전략산업 분야에서 상호 투자를 확대하고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상회담은 ‘소인수회담,환담,확대 정상회담’ 순서로 진행된다. 또 환담을 마친 두 정상은 대통령 집무실 옆의 접견실에서 양측 11명의 배석자가 참석하는 확대 정상회담에 돌입했다.

이날 정상회담에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조태용 주미대사 내정자, 최상목 경제수석,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이문희 외교비서관, 왕윤종 경제안보비서관, 강인선 대변인, 임상우 외교부 북미국장 등 11명이 참여했다.

또 미국측에서는 크리스토퍼 델 코르소 주한미국 대사 대리, 지나 레이몬드 상무장관,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젠 딜런 백악관 부비서실장, 케이트 베딩필드 백악관 공보국장, 요하네스 에이브러햄 NSC 비서실장 겸 수석사무국장,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에드가드 케이건 NSC 동아시아·동남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미라 랩-후퍼 NSC 인도태평양 담당 보좌관, 헨리 해거드 주한미국대사관 정무 공사참사관 등 11명이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