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준 성추행’ 주장 A씨, 2차 기자회견 열어
하윤수, 학력허위기재 논란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민선 사상 첫 맞대결로 펼쳐지는 부산교육감 선거를 9일 앞둔 가운데, 두 후보들이 각자 논란에 휩싸이며 진땀을 빼고 있다.

◇ 김석준 후보 성추행 피해자 2차 기자회견

먼저 김석준 후보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A씨가 지난 12일에 이어 23일 김석준 후보 캠프 앞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집회에서 A씨는 “지난 16일 부산지역 케이블TV3사 주최로 이뤄진 교육감 후보 토론회에서 김석준 후보가 자신의 성추행 과오를 은폐할 요량으로 가짜미투로 매도하며 기자회견 참가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김 후보를 비롯해 가짜미투몰이 선동자 전원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고 공직자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조치했다”고 밝혔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후보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A씨가 23일 오전 김석준 후보 캠프 앞에서 김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는 2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슬기 기자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후보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A씨가 23일 오전 김석준 후보 캠프 앞에서 김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는 2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슬기 기자

이어 “2018년에도 김석준 측은 성추행 트라우마를 신앙으로 극복한 제자의 전도메일을 빌미로 가짜미투로 고발했으나 증빙자료에 근거해 ‘혐의없음’으로 불기소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또 해당 메일을 빌미로 가짜미투몰이를 하며 2차 가해를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석준 캠프의 김형진 대변인은 연이은 A씨의 성추행 주장에 대해 “가짜미투 고발 건과 관련해 무혐의를 받았다고 하지만, 성추행 사실이 인정된 것이 아닌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를 받은 것이다. 직접적인 증언은 없으며, 후보가 직접 고소한 상황”이라며 “사실관계가 맞지 않는 허위사실이며 일체 그런 일은 없었다. 허위 미투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대변인은 해당 기사의 보도와 관련해 “허위사실을 그대로 퍼 나르고 옮기는 것도 문제다. 언론 보도도 마찬가지다. 한쪽 이야기를 듣고, 마지막에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반론 한두 줄을 붙이는 것은 악의적인 보도”라며 “기사에 대해 대처할 것이며, 이번 선거에는 뿌리를 뽑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 하윤수 후보 학력 허위기재 논란

하윤수 후보 역시 각종 논란을 피해 가지는 못했다. 지난 22일 하 후보가 허위학력을 기재·공표했다는 신고가 선관위에 접수됐다.

김석준 후보 측은 하 후보 측이 선거공보와 벽보 등에 허위 학력을 기재·공표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부산시 선관위에 이의제기 했다고 밝혔다.

김석준 후보 측이 학력 허위기재라고 주장하는 하윤수 후보 공보물 내용
김석준 후보 측이 학력 허위기재라고 주장하는 하윤수 후보 공보물 내용 ⓒ김석준 캠프

김 후보 측이 이의제기한 내용은 하 후보가 1986년 부산산업대학교를 졸업했는데 경성대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기재했다는 것이다. 부산산업대학교의 교명이 하 후보 졸업 후 경성대학교로 변경됐기 때문에 하 후보의 학력과 경성대학교는 관련이 없다는 것이 김 후보 측 설명이다.

하 후보의 고등학교 학력 역시 마찬가지다. 하 후보는 1980년대 초 남해종합고등학교를 졸업했지만, 선거공보에는 1999년 3월 명칭이 변경된 ‘남해제일고 졸업’을 기재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선거공보 등에 정규 학력 게재 시 졸업 또는 수료 당시의 학교명을 기재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선관위의 '교육감 선거 후보자를 위한 선거사무안내' 책자에는 '학교명이 변경된 경우 졸업 당시의 학교명을 기재해야 하며 현재 학교명을 괄호 안에 병기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돼 있다.

김석준 후보 측은 “교육감을 하겠다는 사람이 시민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학력까지 속이고 있어 그 후보의 말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며 “이의제기가 받아들여질 경우 오는 27일~28일 실시되는 사전선거 투표구 205곳과 본 투표 당일 918곳의 투표구에 하 후보의 학력 허위사실을 알리는 벽보를 부착하게 된다. 이는 엄청난 예산과 행정력 낭비”라고 강력하게 비판하며 선관위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에 하 후보 측은 “선관위에 성실히 소명한 상태”라며 “관련 세부 규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단순 착오”라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