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로 만들고, 남김없이 먹어요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청)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청)

[충남=뉴스프리존] 하동길기자= 충남도가 먹거리 탄소중립과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매월 마지막 목요일을 ‘충남 그린푸드데이’로 정하고, 실천 캠페인을 펴고 있다.

24일 도에 따르면,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9년 기준 524억 톤에 달하며, 이 중 31%는 먹거리에서 발생하고 있다.

또 전세계 연간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은 2019년 기준 13억 톤이며, 이로 인한 탄소 배출량은 33억 톤에 이른다.

충남 그린푸드데이는 먹거리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도는 도와 시군, 공공기관 구내식당으로 하여금 매월 마지막 목요일 친환경‧로컬푸드를 제공토록 하고, ‘잔반 없는 날’도 운영토록 요청 중이다.

도민들의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해서는 도내 로컬푸드 직매장 등에 충남 그린푸드데이를 알리는 홍보물 등을 게시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친환경 농산물은 관행농업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고, 로컬푸드는 운송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낮출 수 있다”라며 “친환경‧저탄소 식문화는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의 첫 걸음”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충남 그린푸드데이는 탄소 배출 저감뿐만 아니라, 우수한 지역 먹거리 소비를 통한 도민 건강 증진과 지역 농가 소득 증대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