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과제 연계 그린수소, 수소모빌리티, 데이터 등 공약 이행 필요
도-연구원 협력 속, 공약구체화 및 사업 확대 위한 연관사업 발굴추진

[전북=뉴스프리존] 이수준 기자=전북연구원은 25일 14시 전북도청 중회의실(3층)에서 ‘새 정부 산업정책과 전라북도 대응 방향’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 = 새정부 산업정책 대응 세미나
사진 = 새정부 산업정책 대응 세미나

이번 세미나는 윤석열 정부 출범에 따른 산업정책의 방향과 변화를 파악하고, 전북지역의 산업공약을 신속하고도 내실 있게 이행하기 위한 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산업연구원 송우경 지역산업정책실장은 ‘새 정부 지역산업정책과 전북 대응 방향’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향후 균형발전 특별회계의 규모와 재원 사용에 대한 지자체 자율성 등이 확대될 전망이라면서 지역 내 산업정책을 위한 기획, 집행, 평가의 역량이 확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북연구원 이지훈 연구위원이 ‘새 정부 전북 공약과 후속 대응 방향’을 주제로 새 정부가 제시한 전북의 산업발전 공약 등을 공유했다.

토론자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민병수 박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웅규 박사, 오명준 전(前)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부원장, 양오봉 전북대 교수, 최상호 전북디지털융합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에 과거 어느 정부보다도 더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고, 특히 전북은 탄소소재와 그린수소, 미래차와 데이터, 첨단의료 등이 지역공약에 포함됨에 따라 전북 발전이 어느 때보다 더 기대된다며, 공약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이를 구체화하고 연관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등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아울러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 등 실질적인 성과가 창출되기 위해서는 민간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새 정부가 추진할 각종 특구 지정 사업에 민간이 투자 할 수 있는 매력적인 규제개선과 인센티브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혁남 원장은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며, 새 정부가 제시한 전북 산업발전을 위한 공약이 이행될 수 있도록 연구역량을 최대한 동원하여 도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는 전북연구원과 함께 새 정부 정책방향에 대한 대응과 전북공약 이행 및 연계사업 발굴은 물론 전북도의 새 정부 정책추진 분위기 확산을 위해 세미나를 개최한 것으로, 5월 30일에는 새 정부의 지역균형발전정책 대응 방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