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선사‧해운항만업계, 여수광양항 세계적 에너지 허브항 ‘적지’
주철현 의원 “여수광양 에너지 허브항 육성 정부 제도개선과 투자 필요”

[전남=뉴스프리존]강승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이 마련한 여수광양항의 미래비전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에 참여한 기업·선사·해운항만업계·정치권이 ‘동북아 에너지 허브항 조성’에 한목소리를 냈다.

여수광양항 해운물류 미래비전 국회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여수광양항 해운물류 미래비전 국회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주철현 국회의원에 따르면 25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여수‧광양항 해운물류 미래비전-국회 토론회’를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전라남도, 여수광양항만공사와 에너지기업, 해운항만업 등 20개 기관과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먼저, 주철현 의원은 토론회 개회사에서 “여수광양항의 항만 통합과 역할 재정립을 통해 광양시의 컨테이너‧제철 부두, 여수시의 석유화학부두, 여수박람회장과 원도심의 해양관광거점항, 여수해만에서 해상환적 재개를 통한 에너지 허브항 등 분야별 특성화를 통해 여수광양항을 종합항만으로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라인 김동균 부장은 ‘여수광양항 해운물류 미래비전 제안’이라는 주제 발제에서 △세계적인 에너지 물동량의 흐름과 경쟁 △세계적 에너지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해상환적 수요 분석 및 전략 제안 △여수광양항 동북아 지역의 지정학적‧지리적 장점 분석 및 에너지 물동량 유치 등 쟁점을 짚었다.

목포해양대학교 정창현 교수도 ‘여수항 D-1 정박지 해상환적 타당성 검토 용역 진행 현황’이라는 주제로 △여수해만 D-1 정박지 적정성 분석 △D-1 정박지 및 인근 해역 해상교통 현황조사 측정 및 평가 △ 계류 안전성 평가 △D-1 정박지 해상환적 위해요소 검토 및 평가 등을 통해 여수해만의 해상환적 재개를 위한 안전 강화대책을 제시했다.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안승범 교수가 좌장을 맡은 토론회에서도 여수‧광양항 동북아 에너지 허브항 조성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SK해운 김중규 본부장은 “전 세계 주요 환적지에 비해 강화된 수준의 우리나라 해상환적 작업 진행으로, 천혜의 자연환경이 제공되는 여수광양항의 안전한 정박지 내에서의 환적 작업은 전 세계 주요 해상환적지들과 비교하더라도 해상환적의 안전성 측면에서도 우월하다”고 강조했다.

여수광양권해양협회 조용현 회장은 “각종 행정규제로 인해 여수광양항 D-1정박지의 에너지 해상환적이 2008년부터 중단된 상태여서, 여수광양 해운항만업계가 상실감에 빠져 있는 상태다”며 “동북아 에너지 허브항만 육성으로 여수광양항이 신 해운물류 창출로 일자리 확대 등 지역경제 발전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해달라”고 호소했다.

㈜한양 박종석 상무는 “묘도 에코에너지 허브 사업은 LNG 물동량을 확대해 해상 파이프랙을 이용한 여수산단의 에너지를 공급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이다”며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과 여수광양항의 에너지 물동량 증가 에 많은 보탬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라남도 김현철 해운항만과장은 “국가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해 여수석유화학부두 체선율 감소를 위해 신규부두 확충 및 수로 개선,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를 노력하고 있다”며 “여수광양항을 탄소중립 항만 구축 기본계획 반영을 추진해 글로벌 에너지 신사업 허브로 조성하는 국비 예산 확보 등 공동 대응 및 협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 정태성 국장은 “여수광양항 동북아 에너지 허브항 조성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여수해만 D-1 정박지의 해상환적 재개는 지역사회 및 환경단체, 어민 등과 협의를 통해 안전성 강화를 위한 방안을 확보하겠다”며 “해상환적이 재개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해양수산부 정규삼 항만운영과장은 ”해상환적 금지조치 이후 업계의 지속적인 재개 요구가 있어 현재 해상환적 타당성 검토용역을 진행 중이다“며 ”관련 부서의 종합적‧심층적 검토와 함께 내부협의를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주철현 의원은 토론회 마무리 발언에서 “여수광양항의 재도약의 해법인 ‘동북아 에너지 허브항’의 미래상을 분명하게 그려낼 수 있었다”며 “여수광양항을 동북아 에너지 허브항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제도개선과 투자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