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개마을, 찾아가는 서비스로 시민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충남 논산시가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의료취약마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마을 주치의제’사업을 재개하고, 시민 건강관리에 나섰다.(사진=논산시청)
충남 논산시가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의료취약마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마을 주치의제’사업을 재개하고, 시민 건강관리에 나섰다.(사진=논산시청)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 논산시가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의료취약마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마을 주치의제’사업을 재개하고, 시민 건강관리에 나섰다.

26일 시에 따르면‘우리마을 주치의제’는 의료취약마을 16개를 선정해 의사, 한의사, 방문간호사 등 전문인력을 한팀으로 구성해 독거노인 등 취약주민을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그 동안 코로나팬데믹으로 가정으로 직접 방문, 유선상담 서비스 등으로 전환화여 추진해왔다.

시는 일상회복과 함께 마을회관이 개방되면서 운영 재개를 결정했으며, 더 많은 주민을 만나고, 다양한 건강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폭넓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특히, 고혈압‧당뇨 등 대표적 만성질환 예방관리에 주력함과 동시에 ▲치매‧우울 예방 ▲웰-다잉(Well-Dying) 교육 ▲구강 관리 교육 등을 함께 다루는 등 체계적이고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6월부터는 ▲웃음 치료 ▲노래 교실 ▲요가 교실 ▲건강 마사지 등 주민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웃과 함께 건강을 챙기며 재미와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건강관리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모두가 즐겁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