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원 680 억 활용해 당진, 보령, 태안, 서천 등 반값 전기료 실현 약속
-제2서해대교 건설, 수소단지, 석문산단 100% 분양, 당진-태안 고속도로 건설 공약
-RE100산단, 석문 복합항만 건설, 석문산단 인입철도, 난지도-도비도 연육교 건설 제시

양승조 충남도지사 당진시 기자회견 모습(사진=양승조 선거캠프).
양승조 충남도지사(가운데) 당진시 기자회견 모습(사진=양승조 선거캠프).

[충남=뉴스프리존] 김형태 기자=양승조 충남도지사 후보는 26일 오후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값전기료 추진을 비롯한 당진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양승조 후보는 “우리나라 석탄화력발전소의 50%가 입지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충남 도민들의 특별한 희생에는 반드시 특별한 보상이 필요하다”며 “보상책의 일환으로 반값전기료를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양 후보는 “전기료 반값 부과 대상지역은 당진시, 보령시, 태안군내 화력발전소 주변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양 후보는 반값 전기료 지원 재원의 법적 근거로 “지방세법 143조에 규정된 당진시 등 지역내 화력발전으로부터 부과하는 특정시설분 지역자원시설세, 충남도 특정자원 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 설치 조례를 통해 전기료 반값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반값 전기료 재원 확보에 대해 양 후보는 “지난 해 말 인상된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조정(2024년부터 0.3원에서 0.6원으로 인상)됨에 따른 추가 확보재원 680억 원을 반값전기료로 활용하겠다”며 “당진시, 보령시, 태안군, 서천군 등 지역 주민들이 매달 납부하는 전기료 반값을 지급해도 재정적 여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어 양승조 후보는 당진시 8대 공약을 통해 당진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약속했다.

양 후보는 제2서해대교(해저터널)을 건설해 서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국도 77호선 거리 단축과 충남 서북부 산업단지 물류비 절감, 신규산단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석문산업단지 100% 분양해 국가기간산업과 수도권 이전 기업 유치를 도모하고 ▲수소특화단지 조성 및 관련 연구기관의 당진시 유치로 당진을 청정수소 생산·공급·활용의 메카로 성장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양 후보는 “RE100산업단지(재생에너지 100% 산업단지)를 조성해 1조 5419억 원 직·간접적 생산 유발과 7711억 원 부가가치, 2874명 고용 효과를 창출하겠다“라고 공약했다.

또한 ▲석문 복합항만 건설로 국내외 대표 항만 발돋움 ▲석문산단 인입 철도 건설로 국가 경제 발전 견인 ▲당진-태안 고속도로 건설 관광객 유치 ▲난지도-도비도간 연육교를 건설해 서해의 명품 섬으로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