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지수 높음 '주의'...식중독 예방 6대 요령

[전국 =뉴스프리존]김소영 기자= 27일도 날이 따뜻해지면서 28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저녁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다.

주말을 맞은 토요일은 예년의 봄 날씨가 이어지며 아침 최저기온은 11∼19도로 시작하겠다.

낮 최고기온은 전날보다 1∼5도 높아 24∼33도로 서울 낮 기온이 29도, 대구 33도까지 오르는 등 특히 영동과 남부 지방은 한여름처럼 더운 곳도 있겠다 예보됐다.

특히 영동과 남부 지방은 한여름처럼 더운 곳도 있겠으며 낮 기온이 30도 이상 오르면서 덥겠으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5∼20도 정도로 매우 크겠다.

맑은 하늘이 함께하면서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또한, 전국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경북에는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더욱 메마르겠다.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15㎧ 내외로 강하게 불겠으니, 야외에 설치된 현수막 등의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아침까지 서해안과 전남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조업활동하기에는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1.0m, 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다. 안쪽 먼바다(해안선에서 약 200㎞ 내의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 0.5∼2.5m, 서해·남해 0.5∼1.5m로 예보됐다.

최근 낮 기온이 30℃까지 오르는 등 예년보다 높은 기온이 지속되고 있어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모임, 행사, 야외활동 등의 증가가 예상되므로 일상생활에서 식중독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식중독 예방 요령을 소개한다.

음식 조리 전, 육류·계란 등의 식재료를 만진 뒤, 식사 전, 화장실 이용 후, 외출했다 돌아와서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음식은 충분히 익힌 뒤 차가운 음식은 5℃ 이하, 따뜻한 음식은 60℃ 이상에서 보관 후 제공하되, 대량으로 조리 후 실온에서 식혔다면 충분히 재가열한 뒤 섭취해야 한다.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먹고, 지하수를 식품용수로 이용할 때에는 살균·소독장치를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잘 관리해야 한다.

육류와 어패류 등 익히지 않은 식재료와 어묵, 계란 지단 등 바로 먹는 식품은 교차 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칼, 도마, 용기 등을 구분하여 사용해야 한다.

음식물 섭취 후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식중독 증상이 있다면 신속하게 의료기관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는 화장실 이용 후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더욱 철저히 해야 하고, 조리종사자가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설사 등 증세가 사라진 후최소 2일 정도는 조리작업에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

식중독 예방 6대 수칙

1. 손 씻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씻기

2. 익혀먹기
육류 중심온도 70℃(어패류는 85℃) 1분 이상 익히기

3. 끓여먹기
물은 끓여서 마시기

4. 세척·소독하기
식재료·조리기구는 깨끗이 세척·소독하기

5. 구분 사용하기
날음식과 조리음식 구분, 칼·도마 구분 사용

6. 보관온도 지키기
냉장 식품은 5℃ 이하, 냉동식품은 -18℃ 이하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