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세종특별자치시 제7선거구(도담동 1~9통, 13~19통, 22통, 25통) 시의원 후보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박정선 후보.(사진=이기종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세종특별자치시 제7선거구(도담동 1~9통, 13~19통, 22통, 25통) 시의원 후보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박정선 후보.(사진=이기종 기자)

[세종=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 인구는 5월 기준으로 383,828명이다.

이 중에서 오는 6월 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참여하는 세종시민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인명부 확정상황을 기준으로 292,259명(남 145,055명, 여 147,204명)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지난 제20대 대통령 선거 기간과 근접해 있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간의 재대결이라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실례로 지난 대선에 참여했던 김동연, 안철수, 이재명 등 대선 후보들이 이번 지방선거나 지방선거로 인해 공백이 생긴 국회의원 자리에 도전하고 있다.

이러한 정치적 및 전국적 분위기에 따라 세종시에서 벌어지는 세종시장, 세종시의원 후보들 간의 경쟁도 더민주와 국힘 간의 치열한 다툼으로 이어지고 있다.

본지는 이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과정에서 선거 여론의 공정성과 형평성을 담보하기 위해 각 정당의 세종시당에서 추진한 후보자공동기자회견에 각각 참여했고 이를 기반으로 동일하게 각 후보자들에게 요청해 전달받은 후보자 각오, 경쟁력 등 5가지 핵심사항을 ‘6.1지방선거’ 연재를 통해 게재한다.<편집자 주>

- 박정선은 어떤 후보인가?

▶ 모든 아이들은 행복한 권리가 있으며 차별없는 문화향유의 기회와 도심에서의 휴식을 누릴 기회를 얻어야 한다.

그동안 어린이집 운영, 정부세종청사어린이집 수석교사, 도담동 주민자치회 교육문화분과장, 퐁당퐁당 마을학교 교장 등의 활동을 해왔고 마을 구석구석 시민들과 발 맞추며 도램마을 14단지에서 지난 2015년부터 거주하며 마을공동체 형성에 앞장서고 있다.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출마 이유는?

▶ 도담동은 7선거구와 8선거구 두 개의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주거지역에서 위험한 BRT 도로를 건너야 하는 늘봄초등학교와 아파트에서 멀리 떨어진 양지초등학교 등굣길 개선에 대한 대책과 점검 후 지원이 필요하다.

또 아이들은 다양한 문화, 체육등 다양한 경험들을 누리고 제공받아야 하는데 정보제공에 취약하거나, 사교육에 편중된 다양한 활동 등에 대해 마을주민이 교육과 마을공동체에 관심을 가지고 운영과 지원을 위해 출마하게 됐다.

아울러 마을에는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전·현직 은퇴자들이 마을을 위해 봉사하고 마을공동체를 활성화 시키려는데 전문 마을교사 육성센터를 빈 상가를 활용해서 시와 긴밀하게 협의해서 운영지원하고자 한다.

- 박정선의 대표공약은?

▶ 첫째, 도담동 상권 활성화이다.

이를 위해 먹자골목 내 문화가 있는 플리마켓 운영을 통해 세종시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다양한 분야의 셀러들과 버스킹을 겸비한 걷고 싶은 거리 추진, 맛집 탐방거리 도담동 먹자골목을 활성화 하고자 한다.

또 카림애비뉴 상가내 아기자기한 핸드메이드 거리 육성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창업기회을 제공하고 원수산-로컬푸드 도담직매장-도담동 핸드메이드거리-도담동 먹자골목 지속 가능한 관광상품 개발 및 운영지원 등이다.

둘째, 도담동 공유주방 운영지원이다.

이를 위해 도담동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세종형 신마을기업 육성, 아이들 간식, 어르신 밑반찬 배달등 수익과 사회공헌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개발, 세종 신도시형 사회적경제 기틀 마련 등이다.

셋째, 시민밀착형 공약이다.

이를 위해 반려견 놀이터 설치, 도담동 이동우체국(택배)설치, 대덕사 부지활용 모두의 공원조성, 양지초등학교 안전한 통학로 개선, 로컬푸드 시민모니터링단 운영지원 등 시민들이 요구하는 정책을 만들고 주민과 소통하는 시민 밀착형 소통창구 마련 등이다.

넷째, 원수산의 둘레길 전면 리모델링이다.

이를 위해 오르막 경사, 놀이터, 주민쉼터등 제주도 서귀포 치유의 숲을 모델삼아 힐링을 넘어 치유의 공간으로 재구성 등이다.

다섯째, 파크골프 전국 대회규모 세종시 유치이다.

해마다 파크골프 이용객 수가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크게 늘어나고 있다.

세종시에서 전국 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파크골프장 (18홀이상)을 세종시에 유치하고 관광과 연계한 지속가능한 상권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 박정선의 경쟁력은?

▶ 다양한 분야의 활동 경험을 해왔다.

이 활동에는 두루유치원 운영위원장, 도담초등학교 학부모회장, 도담동 주민자치위원회 교육문화분과장, 마을기업 운영(대표자), 세종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 시민사회단체(세종여성) 집행위원, 세종종합복지관 운영위원 등이 있다.

또 소외계층 및 아동교육 분야의 적임자이다.

전북의대 임상언어병리학 석사수료, 교육학 석사졸업,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공공정책학 석사수료 등 정규학문을 두루두루 겸비하고 끊임없이 부족한 부분을 공부하면서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빠르다.

기타적으로 학부모회장, 플리마켓 2회 개최 등을 통해 도담동 마을공동체 활성화 등에 기여했다.

특히 마을학교운영으로 다문화, 취약계층 아이들에게 문화향유 기회 제공, 캘리그라피, 꽃꽂이 등 엄마들의 여가시간을 활용해 취미활동에서 창업의 기틀 마련, 협동조합·마을기업 등을 추진했다.

- 유권자에게 바라는 점은?

▶ 저는 전북 순창군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중학교를 다녔, 전주에서 고등학교, 대학교를 다니다가 학교에 근무를 한 경험을 살려 결혼 후 어린이집을 운영하였다.

시의원 출마 전 저도 여러분과 똑같은 유권자였으며 지금도 마음은 동네 언니, 아이들의 엄마이자 친구이다.

도램마을 14단지 입주때부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도담동에서 두 아이를 유치원, 초등학교 그리고 중학교까지 보내고 있다.

아이를 키우고 마을에서 활동하다 보니 불편한 점, 개선되어야 할 점, 그리고 시민들의 이야기가 정책으로 만들어면 좋겠다라는 작은 출발점에서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다.

우리가 사는 동네는 우리 아이들의 고향이 되고 아이들의 미래는 우리노후의 역사가 된다.

특히 ‘더큰도담! 더 행복한 도담!’ 이라는 슬로건처럼 아이들의 꿈을 크게, 어른들의 정주여건은 행복하게 함께 만들어가는 길에 도담동 주민분들과 함께 ‘일꾼 박정선’으로 기억해주시길 바라며 살기좋은 도담동을 만드는데 정직한 일꾼으로 최선을 다하겠다.

- 더불어민주당 소속 세종시의원 후보들은?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도전하는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의 시의원 후보들은 제1선거구(박범종, 39세), 제2선거구(윤성규, 44세), 제3선거구(김연복, 43세), 제4선거구(박성수, 44세), 제5선거구(김응수, 58세), 제6선거구(안신일, 47세), 제7선거구(박정선, 43세), 제8선거구(이순열, 52세), 제9선거구(상병헌, 55세), 제10선거구(임채성, 36세), 제11선거구(이현정, 40세), 제12선거구(김재형, 39세), 제13선거구(유인호, 52세), 제14선거구(김현미, 44세), 제15선거구(김영현, 34세), 제16선거구(김현옥, 53세), 제17선거구(김효숙, 40세), 제18선거구(박란희, 52세) 등과 비례대표1(여미전, 48세) 비례대표2(정연희, 58세) 등이 있다.

- 세종시의 18개 선거구는?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세종시 선거구는 ▲제1선거구(조치원읍 원리, 상리, 평리, 교리, 정리, 명리, 침산리, 신안리, 서창리) ▲제2선거구(조치원읍, 신흥리, 죽림리, 번암리, 봉산리) ▲제3선거구(부강면, 금남면, 대평동) ▲제4선거구(연기면, 연동면, 연서면, 해밀동, 산울동) ▲제5선거구(전의면, 전동면, 소정면) ▲제6선거구(장군면, 한솔동, 가람동) ▲제7선거구(도담동 1~9통, 13~19통, 22통, 25통) ▲제8선거구(도담동 10~12통, 20~21통, 23~24통, 어진동) ▲제9선거구(아름동) ▲제10선거구(종촌동) ▲제11선거구(고운동, 1~4통, 6통, 13통, 15~18통, 21통, 23~25통, 28~30통, 34통) ▲제12선거구(고운동, 5통, 7~12통, 14통, 19~20통, 22통, 26~27통, 31~33통, 35통) ▲제13선거구(보람동) ▲제14선거구(소담동) ▲제15선거구(반곡동, 집현동, 합강동) ▲제16선거구(새롬동) ▲제17선거구(새롬동, 나성동) ▲제18선거구(다정동) 등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