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만들기 사업』선정

[경북=뉴스프리존]박용 기자=고령의 관문인 시외버스정류장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22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만들기' 사업 자유과제 부분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올해 국비 2억, 군비 2억의 총 4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내년에는 3억5000만원의 국비를 받을 예정이다.

고령시외버스정류장 공모선정 전경
고령시외버스정류장 전경

고령군 대가야읍 중앙로에 위치한 시외버스정류장은 50년 이상된 노후된 건축물과 주변시설, 협소한 대합실과 건물 외벽의 무분별한 상업광고물 등고령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공공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에 고령군은 지난 3월 정류장측과 대상지 사용협의를 완료한 뒤 4월에 ‘모두를 위한 친절한 고령버스정류장’ 이라는 제안서를 제출해 서류심사, 발표심사, 현장실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곽용환 군수는 “시외버스정류장의 재단장으로 모든이들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공간으로써 다시 태어나기를 기대하며 지역관문으로써 관광고령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령군은 6월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올해 안에 디자인과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건물 리모델링 및 주변정비 공사 등을 내년 12월에 완공 할 예정이며, 현재 진행중인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수립용역이 완료되면 내년부터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개발 등 생활편의를 위한 공공디자인 진흥 사업도 확충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