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검찰 독재에 맞서 국민 삶과 민생 지켜내겠다"
박홍근 "尹정부가 후퇴·파괴한 공약, 균형 있게 챙길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6·1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은 31일 검찰이 통치하는 국민 억압시대로 퇴행 위기에 처했다면서 "균형을 만들어달라"며 표심을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정권이 시작된 지 불과 23일이라 구도상 야당에게 매우 어려운 선거다. 특히 대선 이후 큰 상실감으로 정치를 외면하고 계신 국민에게 참으로 송구한 마음"이라며 "그러나 국민이 정치에 고개를 돌리면 윤석열 정권은 오만과 불통, 독선의 국정운영으로 나라를 파국으로 몰고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지금 대한민국은 검찰이 통치하는 폭력적인 국민 억압 시대로 퇴행하느냐, 균형 잡힌 국민주권 시대로 나아가느냐하는 중차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대한민국이 다시 군사독재 시대처럼 특권 계급의 나라가 되지 않도록 최소한의 균형을 만들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한민국을 구할 힘은 오직 국민들에게 있다"면서 "민주당에게 주권을 지켜낼 힘을 달라. 민주당이 윤석열 정권의 검찰독재에 맞서 국민의 삶과 민생을 지켜내겠다"며 민주당에 한 표를 투표해 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코로나19 극복, 불안한 국제정세와 자고나면 오르는 물가 등 우리 앞에 놓인 위기는 한두가지가 아니다"라며 "그러나 새정부 들어선 지난 3주 동안 대한민국은 어땠나. 공약은 번복되고, 집무실 이전으로 불필요한 일상 불편과 예산낭비가 초래됐다. 첫 내각 인선은 공정과 상식 대신 인사대참사라 불릴 만큼 특혜와 편법, 각종 찬스만 난무했다"고 일갈했다.

박 원내대표는 "법을 어겨가며 인사검증단을 설치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은 18개 부처를 무력화시키고 모든 권력을 한동훈 법무부에 몰아줬다"며 "오늘 국무회의에서 신설안이 의결되면 국무총리는 물론이거니와 대법원과 헌법재판소 최고 법관까지 한동훈 장관의 검증 도장을 받아야 하는 초유의 검찰공화국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일방통행을 막고 견제와 균형으로 더나은 대한민국을 반드시 지켜내겠다"며 "독선과 오만을 미리 막는 길은 유능한 인물들이 지방정부를 맡아 민생 현장을 챙길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들이 투표로 선택해 주면 민주당의 검증된 진짜 일꾼들은 위임받은 권한으로, 오롯이 국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윤석열 정부가 후퇴시키고 파기한 공약을 균형있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이광재 후보가 강원도민들에 약속한 강원특별자치도법이 지난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처럼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시작하겠다"며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의 민생회복 패스트트랙 9대 공약,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의 집, 일자리, 교통 3대 변화와 경기도 미래비전,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의 더 크고 당당한 e음경제 등 원내 1당 후보들이 한 약속을 반드시 지킬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