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전환시대, 리터러시 2.0 시민교육으로 새로운 세상읽기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디지털, 고령화, 친환경 시대의 도래에 따른 평생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시민단체, 부산시의회, 부산시 산하기관, 지역 대학, 해당 기업 등이 손잡고 7일 오후 2시 ‘리터러시 2.0 포럼’ 창립 및 토론회를 부산 영광도서 문화홀에서 개최했다.

7일 오후 2시 부산 영광문고 대강당에서 개최된 리터러시2.0포럼 창립 및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7일 오후 2시 부산 영광문고 대강당에서 개최된 리터러시2.0포럼 창립 및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최슬기 기자

리터러시 2.0 포럼과 ㈜리터러시 플러스가 주최하고 부산시의회, (재)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동남권발전협의회가 주관하며 영광도서, 시민시대((사)목요학술회)가 후원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부산의 평생교육 현황과 문제점, 리터러시 2.0 전환 교육의 필요성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 1부는 이동호 부산시의회 의장, 설상철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 전호환 동명대학교 총장, 배재한 국제신문 사장의 축사와 함께 상임대표, 공동대표 및 6개 핵심 분과위원장 소개로 꾸려졌다.

포럼 2부에는 김진화 동의대 교수(한국평생교육연구소장)의 부산 시민을 위한 평생교육 2.0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평생학습 도시 부산과 시민교육 전환의 필요성’, ‘왜 지금 리터러시 2.0 인가?’, ‘디지털 리터러시와 시민교육’ 이라는 주제로 장희영 (재)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책임연구원, 우승균 리터러시 2.0 포럼 공동대표, 임병학 부신외대 교수가 차례로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리터러시2.0포럼 소개
리터러시2.0포럼 소개 ⓒ최슬기 기자

3부에서는 부산 시민을 바꾸는 리터러시 2.0 교육의 실천이라는 주제로 정형일 동아대 평생교육원장, 전하영 前한국평생교육사협회장, 정호선 부산환경교육센터장이 참석해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갔다.

리터러시 2.0 포럼 상임대표로 추대된 전호환(동명대 총장/동남권발전협의회 상임위원장) 대표는 “지금 우리는 디지털, 고령화, 친환경 시대에 살고 있지만, 부산의 평생교육 현실은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자료 기준 17개 시·도 중 인구 100만 명당 평생교육담당자 수 17위, 인구 1인당 전체 출연금 14위, 평생교육사업비 15위에 해당하는 매우 초라한 수준” 이라며 “이번 리터러시 2.0 시민교육을 통해 기존 글자 읽기 문해력 중심의 교육을 넘어 세상을 읽는 다양한 리터러시 2.0 교육으로 선진국형 시민을 육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