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말까지 무료 시범 운영 후 유료 전환

[광주광역시=뉴스프리존]김영만 기자= 광주광역시 남구청이 양림동에 차량 184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영 주차장 증축공사를 마치고 7월 말까지 무료 개방한다.

양림동 공영주차타워 모습
양림동 공영주차타워 모습

남구청은 14일 “양림동 근대역사문화 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과 주민들에게 주차 편의 제공을 위해 추진한 양림동 공영 주차타워 증축 공사를 완료했다”며 “시범 운영하는 7월 말까지 무료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연 공영 주차장은 최근 몇 년 사이 양림동이 핫 플레이스로 부각되면서 관광객 증가에 따른 부족한 주차 공간 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관광지 주변 상가 이용 활성화와 지역 주민들에게 주차장 이용의 편의를 제공키 위해 마련됐다.

남구청은 지난 2021년 상반기부터 사업비 35억 원여 원을 들여 공영 주차타워 증축 공사를 추진했으며,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실시하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을 앞두고 있는 상태다.

이 공영 주차장은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으며, 주차 수용 규모는 관광버스 2대를 포함해 184대다. 장애인과 여성 운전자를 위한 전용 주차 공간은 각각 6면과 3면이며, 전기차 충전을 위한 주차 공간 2면도 마련했다.

양림동 공영 주차타워는 24시간 무인 주차관리 시스템으로 운영하며, 시범 운영 기간인 오는 7월 말까지 무료로 개방한다. 8월부터는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유료로 운영하고, 그 외 시간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용료는 최초 2시간은 무료이며, 2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매 10분마다 500원씩 부과한다.

1일 주차와 매월 정기 주차 이용료는 각각 1만2000원과 13만 원이며, 양림동과 사동에 거주하는 주민을 비롯해 상가 운영자는 매월 3만 원에 이용할 수 있다.

관계자는 “대규모 주차 공간 확충으로 양림동 일원의 관광산업 활성화 및 주차 불편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근대역사문화 마을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주차장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