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 "합당한 명칭 나올 때까지 시간 더 갖기로"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는 14일 최종 회의를 열고, 2시간 가까이 토론을 벌인 결과 대통령 집무실에 새 명칭을 권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옹산 대통령 집무실(사진=연합뉴스)
옹산 대통령 집무실(사진=연합뉴스)

14일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는 대통령 집무실의 새로운 명칭을 심의·선정하는 최종회 의를 진행한 결과, "집무실의 새 명칭을 권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인선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강 대변인은 "온라인 선호도 조사 결과, 5개 후보작 중 과반을 득표한 명칭이 없는데다 각각의 명칭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감안할 때 5개 후보자 모두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렵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원회는 60년간 사용한 '청와대'의 사례에 비춰볼 때 한번 정하면 오랫동안 그 이름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성급히 선정하기보다 자연스럽게 합당한 명칭이 나올 때까지 시간을 더 갖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위원회에 이 같은 결정에 따라 대통령실은 당분간 새 명칭 대신 ‘용산 대통령실’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예정이다.

앞서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는 국민공모를 거쳐 국민의집·국민청사·민음청사·바른누리·이태원로22 등 5개 후보군을 확정하고 대국민 온라인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이태원로22와 국민청사가 각각 1,2위로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청사'는 관청을 의미하는 청사에서 나아가 국민의 소리를 듣고(聽·들을 청), 국민을 생각한다(思·생각할 사)는 의미를 함축했다. '이태원로22'는 집무실의 도로명주소에서 따온 것으로, 영국 총리실 '다우닝가 10번지'를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