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포차·불법 튜닝 감소 반면 이륜차 위반 62% 증가

[부산=뉴스프리존] 최슬기 기자=부산시는 지난 5월 한 달간 구·군,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부산경남지역본부, 정비사업조합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집중단속을 실시한 결과, 총 1575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는 단속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일선경찰서와 시내 일원에서 이륜자동차 미신고 운행과 안전기준 위반 등을 대대적으로 단속했다. 또한, 단속현장에서 즉시 정기검사 및 보험가입 여부, 구조변경(튜닝) 여부를 조회할 수 있도록 불법자동차 차량조회 단말기도 동원했다.

차량 불법등화 임의 설치 단속 사진
차량 불법등화 임의 설치 단속 사진 ⓒ부산시

시는 이번 집중단속으로 ▲불법구조변경 5건 ▲불법 LED설치 등 안전기준위반 397건 ▲번호판 훼손 등 184건 ▲미신고 이륜차 등 479건 ▲무단방치 510건 등 총 1575건을 적발했다.

최근 불법자동차 단속 현황을 살펴보면, 대포차와 불법 튜닝 등은 전반적으로 줄어드는 추세다. 하지만 안전기준위반은 전년 동월 대비 255건 증가, 등록번호판(스티커 설치 및 훼손 등) 위반은 64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륜차 위반은 전년 동월 295건에 비해 62%(184건)나 증가했다.

시는 적발된 위반사항 중 불법 구조변경에 대해서는 고발 조치하고, 자동차 안전기준 위반 등에 대해서는 과태료 처분과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 또 번호판 · 봉인 불량 등 경미한 사안에 대해서는 현지 계도했으며, 단속기간 발견된 무단 방치차량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강제처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시는 올해 하반기 부산시, 구·군, 자동차 검사·정비조합 등 불법자동차 단속 관계자를 대상으로 불법자동차 유형 및 단속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단속업무의 효율을 지속적으로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