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규모 지방교부세 확보...현안사업 해결 청신호

[전남=뉴스프리존]김영만 기자= 고흥군이 역대 최대 규모로 지방교부세 5427억 원을 확보해 민선 7기 목표로 세웠던 ‘군 예산 1조 원 시대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고흥군청 전경
고흥군청 전경

고흥군에 따르면, 지방교부세는 지난해보다 1830억 원(50.9%) 증가한 5427억 원이며, 특별교부세를 제외한 보통교부세 4922억 원, 부동산교부세 505억 원이다.

올해 지방교부세 확보액은 민선 7기 첫 시작 해인 2018년도 3477억 원 보다 1950억 원을 더 많이 확보하면서 지역 현안사업 해결에 숨통이 트이게 됐다.

그동안 고흥군의 지방교부세 확보액은 2017년부터 3000억 원대 범위 내에서 꾸준히 증가해 오다 올해 역대 최대 규모로 5000억 원대 교부세를 확보한 셈이다.

이 같은 성과는 교부세 확보를 위해 각종 통계자료의 성실한 수집과 관리를 통해 교부세 산정 기초통계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공직자들의 교부세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 노력 등이 더해져 얻어낸 성과로 분석됐다.

지방교부세는 지자체 간 재정력 균형을 위해 내국세의 19.24%를 지자체에 교부하는 재원으로 국고보조금, 특별교부세와 달리 용도 제한 없이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주 재원이다.

행정안전부에서 교부하고 있는 지방교부세는 고흥군 세입예산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군민 행복 실현과 민생경제 현안 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재원이라 할 수 있다.

송귀근 고흥군수는 “군정 살림살이에 쓰일 역대 최대 규모의 지방교부세를 추가 확보해 민선 8기 요긴한 추경재원을 마련함에 따라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은 물론 군민들의 안전과 직결된 여러 현안사업이 중단없이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