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극복 위해 2억 1,000만 원 신속 투입 중형관정 14공 개발 추진

[전북=뉴스프리존] 이수준 기자=전북도는 밭 가뭄 우려지역에 중형관정 14공을 개발하기 위해 재난관리기금 2억 1,000만 원을 신속 투입 가뭄에 대응 한다고 20일 밝혔다.

사진 = pixabay
사진 = pixabay

올해 도내 14개 시·군의 평균 강수량은 216.3mm로 평년 344.6mm의 65%에 불과한 실정으로, 턱없이 부족한 강수량으로 인해 추가적인 비 소식 전 까지는 밭 가뭄으로 인한 일부 시·군의 '관심 단계'가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라북도는 매년 반복되는 밭 가뭄 우려지역에 선제적인 가뭄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중형관정 개발을 신속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 자연재난과, 농업정책과 및 정읍·남원·김제·진안·임실·순창·부안 7개 시·군은 협업을 통해 도 재난관리기금 2억 1,000만 원과 시·군비 2억 1,000만 원 등 4억 2,000만 원을 투입해 중형관정 14공을 오는 12월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 중형관정 개발을 통해 저수지와 같은 수원공이 없어 가뭄에 취약한 밭작물 재배지역 67.7ha의 생육부진, 시들음, 제한급수와 같은 영농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행안부 재난안전특별교부세 4억 원을 확보해 양수작업 지원, 급수차 지원, 하상 굴착작업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 4월 가뭄 피해 최소화 대책을 수립하고, 5월부터 영농기 가뭄대책상황실을 가동하고 있다. 이를 중심으로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 용수공급을 지원하는 등 즉각적인 대처에도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김양원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가뭄·폭염과 같은 자연재난은 완벽히 방지할 수가 없지만, 사전 대책 마련 및 적극적인 대응으로 피해 최소화에 앞장서겠다”며, “농민들께서도 수로시설, 양수장비, 송수호스 등을 수시로 점검하여 관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