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 성공 시 7번째 실용위성 발사체 기술 보유한 우주 강국 등극

[전남=뉴스프리존]김영만 기자=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한 첫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21일 오후 4시 굉음을 울리며 우주를 향해 힘차게 솟구쳐 올랐다. 온 국민의 염원인 우주 강국의 꿈을 쏘아 올린 것이다.

21일 오후 4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우주를 향해 힘차게 비상하고 있다.(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21일 오후 4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우주를 향해 힘차게 비상하고 있다.(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누리호는 1차 발사에서 1.5톤의 위성모사체만 실었지만 이날 2차 발사에서는 큐브위성 4기를 포함한 성능검증위성을 위성모사체와 함께 탑재하고 우주로 향했다.

성능검증위성은 누리호의 우주궤도 투입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됐다. 200Kg이 조금 안되는 실제 동작하는 위성을 탑재하고, 전체적으로 1.5톤 무게에 맞추기 위해 1.3톤의 위성모사체도 함께 탑재했다.

우주를 향해 쏘아 올린 누리호는 궤도상에서 성능검증위성을 먼저 분리한 후 1.3톤 위성모사체를 또 한 번 분리하는 방식으로 발사가 진행된다.

누리호가 고도 700Km에서 궤도속도를 달성, 위성을 분리하면 임무에 성공한다. 발사 후 2시간 동안 성능검증위성이 지상국과 지속적으로 교신하고, 발사 4시간 뒤에는 남극 세종기지에서 위성의 자세가 안정됐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 발사 다음날 지상국과의 원활한 교신으로 위성 상태를 보다 정밀하게 확인하게 된다.

성능검증위성은 큐브위성의 엄마 위성이기도 하다. 성능검증위성이 목표궤도에 안착한 후 지상국 교신에 성공하면 발사 일주일 뒤부터 이틀 간격으로 큐브위성을 하나씩 사출하게 되는데 누리호 2차 발사에서는 발사 일주일 뒤부터 큐브위성과의 교신도 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발사에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1톤급 이상 실용위성을 우주로 보낼 수 있는 발사체 기술을 보유한 7번째 우주 강국으로 등극하게 된다.

누리호 발사까지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는 기대감과 함께 긴장감이 고조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오전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누리호에 추진제 충전 여부를 결정하고 오후에도 위원회를 개최해 기술적 준비상황, 기상 상황, 우주 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먼저 오전 10시 30분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누리호 발사 준비작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인 것을 확인했다. 이어 기상상황 등을 점검한 결과 나로우주센터 기상 조건은 누리호 발사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마지막까지 누리호 발사에 가장 큰 변수로 꼽혔던 건 장마였지만 나로우주센터는 오후 들어 날씨가 화창해지면서 성공발사에 힘을 실었다. 가장 위험한 낙뢰 가능성은 없고 바람도 초속 7m 정도로 발사에 무리가 없는 수준이었다.

사전 점검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고 발사체 내부에 큰 문제 없어 오후 1시 15분 연료인 캐로신 주입과 산화제인 액체산소 충전을 진행했다.

이어 오후 2시 30분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주재로 열린 발사관리위원회 회의 결과 오후 4시 정각 발사를 추진키로 결정했다. 오 차관의 브리핑에 따르면 기상 상황이 누리호 발사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 차관은 기상상황에 대해 “지상풍은 오후 4시 기준 초속 4m로 예측하며, 고층풍은 21일 낮 12시 측정 기준 초속 15m였다. 고층풍의 경우 현재 발사 기준으로 삼고 있는 초속 75∼80m에 한참 못 미친다. 고흥 남해 일대에 구름대가 있으나 낙뢰나 강우의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오 차관은 또 ”누리호 2차 발사의 목표는 총질량이 1.5t인 위성모사체와 성능검증위성을 정확하게 700㎞의 고도(오차범위 5%)에 올려 놓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초속 7.5㎞의 궤도 속도를 달성해야 한다. 발사 42분이 지나면 성능검증위성과 첫 교신을 하게 되고, 위성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는 약 18시간이 지난 22일 오전 10시 쯤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누리호는 오후 2시 27분께 연료 충전을 마치는 한편, 3시 2분께 산화제 탱크 충전을 마무리했다. 더불어 오후 3시부터는 발사체 기립 장치 철수 작업이 진행됐다.

발사 10분 전인 오후 3시 50분부터 발사자동운용(PLO)이 가동됐고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이 진행되면서 누리호는 발사 태세를 갖추고 힘차게 우주를 향해 날아올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