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검찰 인사 및 경찰 치안감 인사 번복은 권력기관 사유화 시도”
"대통령은 최측근인 '좌동훈·우상민' 하여금 사정기관 장악...윤석열 정부 난맥상 인사 진실 규명해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과 최측근인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향해 “검찰 인사 및 경찰 치안감 인사 번복은 권력기관 사유화 시도다”라며 "난맥상의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23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회의  모습(사진=연합뉴스)
23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회의 모습(사진=민주당)

23일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공백 상태에서 단행된 검찰 지휘부 인사와 경찰 치안감 인사 번복 사태가 윤석열 정부의 권력기관 사유화 시도를 보여준다"며 윤 대통령과 그 측근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동시에 저격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박주민 의원은 이날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사실상 검찰총장 역할까지 하면서 검찰이 윤석열 정권의 하부 조직으로 전락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또 김남국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검찰 인사에서 자신이 패싱 당했다며 법무부 장관과 각을 세웠던 것과 비교해 보면 참으로 이중적이다"라고 비난했다.

특히 민주당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경찰 인사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 경찰인사 난맥상의 진실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며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이와 관련 이해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윤 대통령이 경찰 인사에 대해 "어느 간 큰 인사가 행안부와 대통령실과 협의하지 않고, 그런 대담한 일을 벌일 수 있겠느냐"면서 "이번 사태는 힘을 가진 실세가 개입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국기문란'은 경찰이 아니라 대통령과 가까운쪽에서 저질렀을 가능성이 더 크다"며 "윤석열 정부 인사의 난맥상을 더이상 방관해서는 안되며,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검찰과 경찰의 연이은 인사를 결국 사정기관 장악 시나리오로 규정하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박찬대 의원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소통령'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검찰 인사를 다한데 이어 대통령의 충암고·서울대 후배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찰 장악을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박 의원은 "대통령은 최측근인 '좌동훈·우상민'으로 하여금 사정기관을 장악하고, 인사와 수사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밑그림을 완성했다"며 "'윤석열 사단'이 만든 완벽한 권력 사유화다"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