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고산향 교육공동체 찾아 공동체 운영 현황, 마을교육 과정 청취 및 활성화 방안 논의
교육 사각지대 있는 아이들 돌보는 공동육아공동체 현황 파악, 지원방안도 살펴
“마을이 아이를 키운다는 말처럼 교육과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다각적인 노력 펼칠 것” 밝혀

[ 전북=뉴스프리존] 양평호기자=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이 전북교육 대전환을 위한 '현장 속으로' 발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이 고산향 교육공동체를 찾아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은 24일 고산향 교육공동체를 찾아 교육과 지역의 상생 방안을 모색했다.

고산향 교육공동체는 전국을 대표하는 민·관·학 거버넌스로 이날 간담회는 이근석 대표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산고등학교 ‘상상카페’에서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은 공동체 운영 현황과 마을교육 과정을 청취한 뒤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또 아이들을 부모만이 아니라, 사회가 공동으로 ‘우리아이’로 함께 키우는 숟가락 육아공동체를 살폈다.

고산향 교육공동체는 농촌지역의 열악한 교육 여건을 지역 구성원들이 협력해 개선하고자 지난 2011년 조직됐다. 공동체는 삼우초·고산초·고산중·고산고 교사들과 행정, 학부모들이 의제를 설정해 교육환경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지역발전 기회도 만들어가고 있다. 또 교육 아카데미·포럼, 가을 캠프, 단오행사, 학생 기자단 운영, 교사와 학부모 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지역 활성화와 교육이 상생하는 교육 거버넌스의 성공사례로 꼽힌다.

서거석 당선인은 “교육이 아이들의 인생을 바꾸고 지역을 바꾸고 국가를 바꿀 수 있다” 면서 “마을이 아이를 키운다는 말처럼 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하고, 교육과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선진 교육현장인 고산향 교육공동체를 찾은 전주교대 대학원에 재학 중인 25명의 교사들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