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인수위 "국정운영 동반자 역할 충분히 수행할 수 있어"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민선8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는 28일 윤석열 정부에 경기도지사 국무회의 배석을 촉구했다.

민선 8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염태영 인수위원장(왼쪽부터)과 조정식·정성호·박정 의원이 2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배석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민선 8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염태영 인수위원장(왼쪽부터)과 조정식·정성호·박정 의원이 2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배석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경기지사 인수위원회의 염태영 인수위원장과 정성호·조정식·박정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도는 경제, 주거, 교통, 환경, 농축산, 접경지 등이 혼재된 지역으로,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행정업무가 이뤄지고 있으며, 국책사업 수행의 핵심 요충지"라며 "약 1,400만명의 경기도민을 대변하고 있는 경기도지사는 국가정책과 지방행정의 효율적 실행과 균형발전을 위해 국무회의 배석이 꼭 필요한 과제"라고 주장했다.

현재 광역지방자치단체장 중 서울시장만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들은 "경기도에는 대한민국 인구의 26.4%가 생활하고 있고, 지역내총생산 등 각종 산업 및 경제 지표 등 여러 분야에서 월등히 1위를 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발전의 성장축이자 행정의 축소판"이라면서 "경기도에는 정부와 보조를 맞춰야 하는 사안들이 갈수록 늘고 있으며, 경기도 31개 시·군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지역 현안이 많아지고 그 양상 또한 날로 복잡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기도는 도시와 농촌, 어촌, 산촌이 혼재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인 반도체를 비롯한 각종 첨단산업의 중심지"라면서 "남북이 접해 있는 안보요충지이며, 국책사업 수행의 핵심 지역"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서울시는 도시행정 위주이므로 전국의 광역자치단체 대표성에서 분명한 한계가 있다"며 "경기지사가 국무회의에 배석한다면 수도권은 물론, 전국의 다른 광역자치단체가 갖고 있는 현안도 가감없이 전달해 국정운영의 동반자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의 주요 정책이 모두 실행되는 경기도에서 경기도지사가 전달하는 정책진단과 제안은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에게 매우 유용한 현장에 대한 참고가 돼, 효율적인 국가운영과 지방자치의 동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범정부적 협력체제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시대적 정신에 부응해, 경기지사의 국무회의 배석 요청에 대해 바로 적극적인 반영을 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