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로부터 받은 검은돈, 선거자금으로 들어갔을 것으로 추정
금품 전달자, 지역 언론에 폭로...전달 통화내용 녹취파일 공개

[전남=뉴스프리존] 조완동 기자= 무안군이 선거 기간 중 한 건에 8억원에 달하는 수의계약 체결 중 관계 공무원들에게 수 천만원이 전달된 정황이 드러나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무안군청 청사.
무안군청 청사.

28일 전남경찰청은 이날 오전 무안군에 수사관들을 보내 무안 상하수도사업소를 비롯 세무회계과,기획실장 등에 대해 수의계약 서류와 컴퓨터 등 압수 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이번 수사를 통해 지난 6.1지방선거 무안군수 선거 때 제기된 수의계약 댓가로 수 천만원의 뇌물이 선거자금 명목으로 오고 갔던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무안군은 6.1지방선거가 있기 전 지난 5월 수의계약 댓가로 제2 청계농공단지 H업체가 수천만원을 무안군 간부 공무원과 군수 측근 등을 통해 선거캠프로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무안군은 상하수도 관련 시스템인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 관급자재를 구입한다며, 6.1지방선거가 한참인 지난 5월 23일 무안지역 농공단지 입주업체인 H업체와 8억3700만원에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대해 농공단지 입주업체는 금액과 관계없이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는 제도를 악용했다는 의혹과 함께 관계 공무원이 업체로부터 수 천만원의 금품을 수수했다는 사실이 폭로됐다.

그런데 계약체결 석 달 전인 지난 3월초부터 무안군청 간부 공무원과 수의계약 예정업체와 ‘리베이트 계약금액의 15%’의 금품이 오고 갔던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전화 녹취록이 작성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무안군에서 계약을 앞두고 업체측에 15% 리베이트를 요구했다는 녹취록 등에 따르면 최근까지 모두 8000만원이 전달됐다는 폭로가 뒤따르고 있다.

사정이 이런 가운데 무안군과 H업체 간에 중간 역할을 자초한 인물 A씨는 지난 4월과 5월 초순 사이 올초부터 수의계약 문제를 협의해 온 무안군청 B간부 공무원에게 현금으로 3000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달은 현금을 쇼핑백에 담아 무안군청 B간부 공무원의 근무시간에 군청 사무실로 직접 갔다줬다고 밝혀졌다.

이에 H업체와 수의계약을 성사시키는 과정에서 군청 B간부 공무원이 군수에게 진행 사항을 보고해 왔다는 정황 등이 녹취록 대화 내용에서 확인되고 있어 파장이 증폭되고 있다.

또 나머지 5000만원은 전달자 A씨가 군수 측근에게 전달했으며, 전달하는 과정에서 군수 측근은 제3자를 통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산 무안군수 측근으로 지목된 당사자에게 금품이 오고갔던 사실을 묻자“그런 사실은 없다. 사실무근이다”는 말로 반박했다.

경찰은 무안군이 수의계약을 시행 중 업체측으로부터 리베이트 명목으로 전달된 8000만원이 이번 지방선거 자금으로 흘러들어 갔을 것으로 보고 본격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이번 사건은 무안군과 업체간 금품 전달자 A씨가 수의계약 과정에서 자신이 통화했던 내용을 녹취파일로 보관하고 있다가 작성된 녹취록 등 관련 자료를 지역 언론에 넘기면서 사실이 드러났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