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김성우 기자=KT(대표 구현모)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스위프트 내비게이션(Swift Navigation)社(사)와 기술 및 사업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초정밀 측위 사업을 본격화 한다고 29일 밝혔다. 초정밀 측위 서비스는 GPS 위치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미터 단위의 오차를 센티미터단위까지 줄이는 기술이다. 

스위프트 내비게이션은 측위 오차 보정 플랫폼과 위치 계산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KT는 전국 커버리지로 구축한 기준국(Reference Station, 위성신호의 오차를 보정할 수 있는 기준 정보 생성 장비)과 이들 솔루션을 연동해 다양한 모빌리티 영역에서 초정밀 측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T는 전국 지사에 자체 기준국을 설치하고 초정밀 측위 특화 전국망을 구축 완료했다. 기준국에서 위성 신호를 반복적으로 관측하고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위성궤도와 대기권(전리층, 대류권 등) 오차를 분석한 뒤 자체 보정서버에서 오차 모델링 등을 적용해 보정 정보를 생성하게 된다. 

보정정보는 GPS(미국), Galileo(유럽), Glonass(러시아), Beidou(중국) 등 여러 위성으로부터 수신되는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신호와 5G 및 LTE신호를 조합해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초정밀 측위 정보는 자율주행 자동차, 중장비, 무인 농기계, UAM, 드론 등을 비롯해 스마트폰에도 적용 가능하다. KT는 향후 배달·운송과 같은 물류 영역에서도 B2B와 B2C를 아우르는 위치 정보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KT 최강림 AI 모빌리티사업단장 상무는 "이번 스위프트 내비게이션과의 제휴을 통해 초정밀 위치 기반 서비스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새로운 위치 기반 서비스를 발굴하고 관련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 조성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