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당대표' 못 막으니 '식물 당대표' 작전, 기득권·공천권 사수에 혈안된 그들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오는 8월 28일 열릴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 출마가 유력시되자 '당대표 힘빼기' 작전이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 한끝 차이로 석패한 대선후보이자 당내 지지층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 선출이 확실시되니, 또다시 이같은 꼼수를 쓰려는 셈이다. 

앞서 '이재명 반대파'들은 집단지도체제(당대표와 최고위원 동시 선출)를 거론하다가 이게 여의치 않자 형식상으로는 단일성 지도체제를 유지하되 실질적으론 집단지도체제를 만드는 소위 '절충안'을 꺼내들고 나왔다. 

오는 8월 28일 열릴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 출마가 유력시되며 '당대표 힘빼기' 작전이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 한끝 차이로 석패한 대선후보이자 당내 지지층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가 확실시되니, 또다시 이같은 꼼수를 쓰려는 셈이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8월 28일 열릴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 출마가 유력시되며 '당대표 힘빼기' 작전이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 한끝 차이로 석패한 대선후보이자 당내 지지층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는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 선출이 확실시되니, 또다시 이같은 꼼수를 쓰려는 셈이다. 사진=연합뉴스

이들 '이재명 반대파'가 이번에 내세운 방안을 요약하면 △당대표가 행사하는 총선 공천권에 최고위원과 합의 △당대표의 사무총장·정책위의장 임명시 최고위원과 합의 △당대표의 지명직 최고위원 2명→1명 축소 등이다. 즉 당대표의 권한을 대부분 빼놓아 '식물 당대표'를 만들겠다는 셈이다. 

이를 두고 당내 개혁파(처럼회) 소속인 김용민 의원은 30일 페이스북에서 "집단지도체제, 절충안, 당대표 권한 축소 등 많은 방안들이 일관된 방향성을 가지고 제안되고 있다"며 "특정 세력만 당권을 계속 가져야 한다는 오만함이 아니길 바란다"고 직격했다.

김용민 의원은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우나 적어도 당원의 의사에 따라 당지도부를 구성하고,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원칙은 결코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며 “절차적 민주주의는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민 의원은 “보통선거(전 당원에게 투표권 부여), 평등선거(1인 1표의 가치)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만약 전당대회의 룰을 바꾸는 것이라면 반드시 전당원 투표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대선후보 선대위 대변인을 맡았던 현근택 변호사도 페이스북에 "당대표는 최고위원 2명을 지명하고,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을 임명할 수 있다. 지금 이런 당대표 권한을 없애는 것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며 "당대표가 되더라도 권한을 행사할 수 없는 허수아비 대표를 시키려는 것이다. 이게 말이 되느냐"라고 직격했다.

김용민 의원은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우나 적어도 당원의 의사에 따라 당지도부를 구성하고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원칙은 결코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며 "만약 전당대회의 룰을 바꾸는 것이라면 반드시 전당원 투표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당준비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용민 의원은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우나 적어도 당원의 의사에 따라 당지도부를 구성하고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원칙은 결코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며 "만약 전당대회의 룰을 바꾸는 것이라면 반드시 전당원 투표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당준비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역시 처럼회 소속인 김남국 의원도 지난 28일 페이스북에서 "집단지도체제로의 변경 논의가 많은 당원들과 의원들의 반대에 부딪히자 절충안을 가지고 나온 것으로 보인다"라며 "이것은 명백한 꼼수이고, 당원들의 의사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김남국 의원은 "대부분의 의원들과 당원들이 ‘집단지도체제’는 1년 365일 당내 싸움만 하는 지도부로 ‘봉숭아학당’이 된다, 쇄신과 혁신은커녕 어떤 일도 할 수 없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며 "수천 명의 당원들이 며칠 동안 집회를 하기도 했고, 일부는 24시간 밤샘 천막 농성 중"이라고 강조했다.

김남국 의원은 "이런 강한 반대와 비판은 ‘집단지도체제’가 이미 실패한 지도체제이고, 쇄신해야 하는 민주당에는 맞지 않기 때문"이라며 "단일성 지도체제가 유지되면서 수년 동안 집단지도체제는 진지하게 논의된 적도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남국 의원은 "그동안 전혀 논의되지 않던 집단지도체제 주장이 갑자기 전당대회를 앞두고 나온 것"이라며 "그래서 집단지도체제로의 변경이 민주당을 위한 쇄신이나 혁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로지 기득권과 공천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는 비판이 있다. 특정 세력과 계파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지도체제로 보일 뿐"이라고 일갈했다.

김남국 의원은 "꼼수 ‘집단지도체제’로는 혁신과 쇄신은커녕 어떤 일도 제대로 추진해 나갈 수가 없다"라며 "오히려 국민에게 기득권만을 지키고, 공천 나눠 먹기 하는 정당으로 평가될 것이다. 이것은 혁신과 쇄신 대신에 기득권을 선택하고 다 같이 죽자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거듭 직격했다.

김남국 의원은 "대부분의 의원들과 당원들이 ‘집단지도체제’는 1년 365일 당내 싸움만 하는 지도부로 ‘봉숭아학당’이 된다, 쇄신과 혁신은커녕 어떤 일도 할 수 없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며 "수천 명의 당원들이 며칠 동안 집회를 하기도 했고, 일부는 24시간 밤샘 천막 농성 중"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의원은 "대부분의 의원들과 당원들이 ‘집단지도체제’는 1년 365일 당내 싸움만 하는 지도부로 ‘봉숭아학당’이 된다, 쇄신과 혁신은커녕 어떤 일도 할 수 없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며 "수천 명의 당원들이 며칠 동안 집회를 하기도 했고, 일부는 24시간 밤샘 천막 농성 중"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실제 이번 나온 '절충안'은 '이재명 반대파'가 지방선거 직후부터 쏟아낸 다섯 번째 '꼼수'인 셈이다. 1차는 지방선거가 끝나기가 무섭게 대선·지선 패배의 책임을 이재명 의원에게 떠넘기는 것이었고, 2차는 이재명·전해철·홍영표 동시 불출마론이었다.

3차는 7080년생으로의 '인위적 세대교체론'이었으며, 4차는 집단지도체제 변경이고, 이번 5차가 형식만 단일지도체제인 이번 '절충안'이라 할 수 있다. 이밖에도 김민석 의원과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재명 당대표시 분당' 가능성을 흘리는 것도 역시 같은 '꼼수'로 해석된다. 

이같은 '이재명 당대표' 저지 꼼수 작전은 이미 대부분의 민주당 지지층이나 당원들에게 읽힌지 오래임에도, 계속 이름만 바꾸며 반복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는 셈이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실기를 비판하거나 위기의 민생 사안을 날카롭게 거론하며 지지층의 호응을 얻을 생각은 않고, 계속 얕은 꼼수만 부리며 지지층과도 또 민심과도 멀어지는 행위를 자초하는 격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