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4일 오전 11시 대전시교육청 별관 브리핑룸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전교육 5대 주요 정책방향'과 '핵심 공약의 이행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이현식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4일 오전 11시 대전시교육청 별관 브리핑룸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전교육 5대 주요 정책방향'과 '핵심 공약의 이행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이현식 기자)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4일 오전 11시 대전시교육청 별관 브리핑룸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제11대 교육감으로 취임한 설동호 교육감의 '대전교육 5대 주요 정책방향'과 '핵심 공약의 이행방안'을 골자로 발표됐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교육감의 직무를 다시 한번 성공적으로 수행하라는 교육가족과 시민 여러분의 기대를 겸허히 받들고, 그동안 탄탄히 다져온 미래교육 기반 위에서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의 꽃을 활짝 피우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설동호 교육감이 4일 오전 대전시교육청 별관 브리핑룸에서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4년간의 '주요 교육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이현식 기자)
설동호 교육감이 4일 오전 대전시교육청 별관 브리핑룸에서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4년간의 '주요 교육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이현식 기자)

변화가 가속화되는 세계화 시대에 우리 학생들의 행복과 성공, 그리고 국가 발전을 위해 제11대 교육감 공약을 5대 정책방향에 따른 세부 실천과제로 체계화하여 이를 실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인 공약이행 방안은 지난 6월에 구성된 “공약 추진위원회”의 제안의견을 바탕으로 시민 의견수렴과 공약 시민지원단의 검토를 거쳐 “공약 실행 계획”을 오는 9월 말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교육
첫째, 학교도서관 연계 독서교육 활성화, 학교 내 개방형 복합문화예술공간 구축, 대한민국 어린이 놀이 한마당과 학교스포츠클럽 지원 확대를 통해 체험 중심의 문․예․체 교육을 활성화한다. 또한 노벨과학꿈키움 프로젝트를 활성화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 등 지역 인프라와 연계한 AI융합체험교육 및 AI․SW 교육과정 지원을 강화하여 창의성을 키우는 융합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학교 내 초록꿈마당 생태전환교육체험장을 조성해 텃밭 가꾸기 등의 생태체험을 활성화하며, 스마트 단말기와 전자칠판 보급을 완료하는 등 에듀테크 기반 미래교실을 완성하고, 학교구성원 참여 중심의 학교공간혁신으로 쉼과 휴식이 있는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과 스마트 교육이 가능한 대전형 미래학교도 만들어갈 계획이다.

4일 오전 11시 대전시교육청 별관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모습.(사진=대전시교육청)
4일 오전 11시 대전시교육청 별관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모습.(사진=대전시교육청)

◇ 배움과 성장이 있는 혁신교육
둘째, 학생 성장 중심의 맞춤형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며, 미래역량을 키우는 대전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을 발굴․확산하고, 학점제형 학교공간을 조성하는 등 고교학점제 현장 안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

학생참여예산제와 학생의회를 운영하여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하며,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생태계 조성으로 자율과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구현한다. 산업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직업 교육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특성화고 학과 개편과 함께 대전진로융합교육원을 설립할 예정이다.

◇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책임교육
셋째,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교육 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찬찬협력강사제, 두드림학교 등을 확대․운영하고, 과학적 학생이해검사를 통해 학습부진 요인에 대한 학생 맞춤형 다중 지원을 강화한다. 대전형 공립 대안학교 설립과 학업중단숙려제 운영을 내실화해 출발선을 보장하는 책임교육을 실시하며, 대전외국어교육원과 서남부 지역 특수학교 설립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다문화․탈북학생의 학교적응 지원사업을 내실화하고, 저소득층 교육비․교육급여 지원을 확대하여 모두가 만족하는 대전교육을 이루겠다는 구상이다.

◇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넷째,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 구축을 위하여 개발지역 내 학교설립 요건 발생 시 학교 신설을 적극 추진하고, 학급당 학생 수를 단계적으로 감축하며, 특색있는 작은학교 살리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체험 중심의 학교안전교육과 교육시설 안전관리를 강화하며,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을 내실화한다.

이와 함께, 에듀힐링센터의 학생, 교직원, 학부모 심리상담과 코칭 프로그램을 확대․운영하고, 대전학생해양수련원의 교육가족 해양캠프 운영을 활성화하며, 숲 에코힐링 체험의 교육공동체 힐링파크를 조성하여 교육가족의 마음건강 지원을 확대한다. 

◇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행정
다섯째,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와 정책공감토론회를 운영하고, 열린기자단을 확대해 참여하고 소통하는 교육정책을 구현하며,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운영 여건을 조성하여 현장 중심의 행정지원을 강화한다.

더불어, 청렴정책 추진체계 정비와 비위행위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실시, 공정한 인사시스템 확립으로 모두가 신뢰하는 대전교육을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