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경선, 대의원 45%→30%·국민 여론조사 10%→25%로
예비경선 선거인단, 중앙위원회 100%→70%, 국민 여론조사 30%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일 오는 8·28 전당대회에서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 6월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 6월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안규백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전준위 비공개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러한 내용의 전당대회 룰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의원 워크숍에서, 그리고 당 안팎의 의견을 들었을 때 순수 집단지도체제로의 변경은 무리가 있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다수였다"며 "변경할 이유가 특별히 발견되지 않았다. 또 당 안팎 여론도 그렇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선거인단 비중을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25%, 일반당원 5%로 변경했다. 

안 위원장은 "(본투표) 선거인단 구성과 관련해서는 대의원 비중을 현행 45%에서 30%로 낮추고, 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10%에서 25%로 상향했다"고 전했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 예비경선 선거인단은 기존 중앙위원회 100% 방식에서 중앙위원 70%, 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으로 바꿨다.

안 위원장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은 예전대로 12개월 이내에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 부여하기로 했다"며 "권리행사 시행일은 앞서 의결한 대로 올해 7월 1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출마가 불가능해졌다.

안 위원장은 "당 대표 경선 흥행을 위해 예비경선 당선인 수를 후보자가 4인 이상일 경우 3인, 9인 이상일 때는 8인으로 정했다"며 "예비경선은 당 대표의 경우 1인 1표, 최고위원은 1인 2표를 적용하며, 득표율과 순위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했다.

전준위는 최고위원 권한 강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틀 뒤 재논의하기로 했다.

안 위원장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 간의 논의가) 심의든 합의든 협의든 의결이든 그것은 운영 주체자의 능력에 달렸다고 생각한다"며 최고위원 권한 강화에 회의적 입장을 보였다.

민주당은 본 경선은 순회 경선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권리당원 투표 결과는 7개 권역에서 권역별로 개표하고, 국민 여론조사 결과는 8월 2주차와 4주차, 2회에 걸쳐 각각 발표한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비대위를 거쳐 오는 6일 당무위원회에 상정해 인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