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생활안전과 밀접한 폭염 등 자연재난 대책집중 논의
민생·물가 안정 대책 마련 주문, 실국별 업무보고 준비 지시
지방소멸 대책도 전국적 모델 될 수 있게 창의적 논의 당부

[전북=뉴스프리존] 이수준 기자=민선8기 전라북도지사 취임 이후 첫 정책조정회의가 도지사 주재로 행정부지사, 정무부지사,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도청 주요 간부진이 참석한 가운데 7월 4일(월) 개최됐다.

사진 = 민선8기 전라북도지사 취임 이후 첫 정책조정회의

도정주요 현안 및 정책을 공유하고, 협의 및 조정하는 정책조정회의는 역동적이고 일하는 김관영 도정을 만들기 위해 효율적이고 속도감 있는 회의 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불필요한 서류 보고를 지양하고, 구두보고와 토론에 기반한 회의를 진행한다. 그 첫 번째 정책조정회의가 열린 것이다.

첫 번째 의제로 폭염과 태풍 등 도민 생활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연재난 대책을 논의했다. 전국적으로 폭염이 시작되고 있으며, 도내에서도 전주, 익산, 완주, 순창, 정읍에 폭염경보가 발효됐다. 이에 선제적으로 도내 폭염 상황을 점검하고, 부서별 대책과 공동 협력사항을 집중 논의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먼저 “준비된 폭염 종합대책이 충실히 실행되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군 실태를 상시 점검하며, 금년도 폭염 예방지원사업과 부서별 폭염대책도 신속히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공사장 야외근로자, 고령층 논·밭 작업자, 홀몸노인 등 취약계층이 폭염피해의 우려가 높은만큼 특별한 관심과 대책을 강구하며, 비상근무·상황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현장행정 강화를 특별히 강조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도민의 먹고사는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현장과 소통하며, 가능한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결단력 있게 업무를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도청의 각 실국별로 매주 1회 이상 현장방문을 추진하고, 현장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도민과 소통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물가 상승 등 민생문제에 대응해 선제적 물가대책 방안을 검토하여 추경 등에 반영하고, 중앙정부에 요청할 사항도 조속히 준비할 것”을 주문했다.

지방소멸 대책과 관련해서도 기존의 방식을 넘어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기존 사업에 대한 점검과 실질적으로 지방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며, 특히, 전국적 모델이 될 수 있는 리딩프로젝트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에 대한 창의적인 논의와 준비를 주문했다. 이에 대해서는 김관영 도지사가 지속적으로 보고받으며, 논의를 진척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김관영 도지사는 각 실국별 주요업무 및 공약사업 추진계획을 집중 보고받을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