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상호존중 신뢰가 가장 중요"...왕이 "전략적 동반자 진전 협력"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한국과 중국이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7일 오후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했다.

한중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7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고 있는 G20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중국 왕이 국무위원이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한중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7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고 있는 G20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중국 왕이 국무위원이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박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산적이고 택적이장'(山積而高 澤積而長·산은 흙이 쌓여야 높아지고, 못의 물은 모여야 멀리 흐른다)이라는 중국 격언을 인용하며 '상호 존중'에 기반한 한중관계를 강조했다.

이에 왕이 부장은 "우리는 한국의 새 정부가 한중관계의 새로운 여정을 시작했다는 사실에 커다란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중요한 발전 기회를 마주하고 있으며, 동시에 함께 다뤄야 할 도전도 일부 있다"며 "따라서 우리는 한국 측과 우리의 좋은 이웃 관계, 우호협력 관계가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왕이 부장은 아울러 상대에 대한 정책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더 큰 이익을 위해 진전되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는 뜻도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