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인사는 한동훈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이 1차 검증, 책임 묵과해서는 안돼"
“더 이상의 국회 청문회 없는 임명 강행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지지율 하락은 ‘인사’ 문제다"라고 지적하며 "'오만'과 '불통', 독선으로 폭주하는 대통령의 태도에 대한 국민의 엄중한 경고장이다”라고 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국회사진기자단)

11일, 박 원내대표는 오전 9시 30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모두 발언에서 “악화되는 여론은 ‘신경 쓰지 않는다’면서, ‘국민만 바라보고 할 일을 하겠다’니 대통령이 말하는 국민이 딴 나라 국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문했다.

그는 “대통령은 지난 금요일에도 민간인 신씨의 나토 순방 동행은 법적 문제가 없고, 대통령 실에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는 6촌은 ‘정치적 동지’라며, 민심과 괴리된 불통 모습을 이어갔다"며 윤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잘못을 인정할 거란 일말의 기대는 무너지고 지인과 측근만 챙기는 대통령의 모습에서 국민의 실망과 허탈감만 더 커졌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지난 두 달 동안 국정운영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대신에 거듭된 인사와 정책 지적을 ‘야당 탓, 언론 탓, 전 정부 탓’으로 돌리기에 바빴다"고 비난했다.

이어 “더 늦기 전에 국정운영의 기조를 전면 전환해야 한다. 복합적 경제위기에 주요 경제지표가 줄줄이 곤두박질치고 있다"며 “전 정부 정책을 몽땅 뒤집고, 임기가 보장된 전 정부 인사들까지 모조리 쫓아내고, 사정기관을 동원해 정치보복에 나설 때가 아니다" 라고 말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 국정운영 난맥상과 관련해 “국회를 국정운영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야당과 협치를 통해 통합의 정치로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자진사퇴와 관련해 “김인철, 정호영, 김승희, 그리고 김성회 종교비서관까지 포함하면 다섯 번째 낙마다"라며 “불공정에 부실 검증까지 더해진 윤석열 정부의 인사 참사가 끝을 모른 채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번 인사의 가장 큰 문제점은 후보자의 성비위 논란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문제없다’며 그대로 지명한 것"이라면서 “아빠찬스 의대 입학, 온 가족 풀브라이트 장학금, 정치자금법 위반 등 낙마 인사들에 대한 국민 여론을 조금이라도 헤아렸다면, 결코 지명할 수 없는 인사였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인사는 한동훈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이 1차 검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인사 검증 팀의 책임, 절대 묵과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인사 검증 책임 선상에는 하나같이 대통령의 검찰 최측근이 자리 잡고 있다"며 “대통령은 거듭된 부실 검증과 인사 실패에 대해 분명하게 책임을 물어야 하며, 인선 기준과 검증 방식 또한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이 임명 예정인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불통과 독단을 넘은 오기 인사다"라고 비판하며 “지금 국회는 여야 간 원 구성 협상이 한창 진행 중이다. 국회 정상화에 적극 협력하고 인사청문회를 기다리는 것이 상식이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박 원내대표는 “더 이상의 국회 청문회 없는 임명강행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라면서 “오늘 중 원 구성 협상이 국민의힘에서 타결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국회의장께 시급한 민생입법 처리를 위한 민생경제특위와 함께 공직 후보자 국민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특위 구성에 바로 착수해 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