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일단 '직대체제'로…李수사결과 따라 조기전대 불씨 여전
징계 불복 속 가시적 대응 움직임은 없어…우군 부재에 길어지는 고심 당내에선 자진 사퇴론도…李, 2030 당원 끌어모아 여론전 가능성

의총서 이준석 중징계 '사고' 해석·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추인 당권주자·친윤계 내부 '조기 전대' 의견 일단 수면 아래로?…재분출 가능성 '윤핵관' 장제원은 불참…잠재적 당권주자 안철수·김기현은 발언 아껴

의총서 이준석 중징계 '사고' 해석·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추인

당권주자·친윤계 내부 '조기 전대' 의견 일단 수면 아래로?…재분출 가능성

'윤핵관' 장제원은 불참…잠재적 당권주자 안철수·김기현은 발언 아껴

이준석 대표에 대한 당원권 6개월 정지 중징계 이후 차기 지도체제를 둘러싸고 격론이 벌어졌던 국민의힘이 11일 권성동 원내대표의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당을 운영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 대표의 중징계에 따른 직무정지 상태를 '사고'로 해석해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로 가져갈지, 사실상의 '궐위'로 해석해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할지를 두고 당 내부가 갈라져 있었지만, 이날 의원총회를 거쳐 일단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쪽으로 정리된 모습이다.

이에 따라 차기 지도체제를 둘러싼 내부 갈등이 일면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한 분위기다.

하지만, 잠재적 당권 주자들과 친윤(친윤석열)계 내부에서 '6개월 간 직무대행 체제'에 반대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경찰 수사 결과 발표 등을 계기로 언제든 조기 전당대회 개최 등 차기 지도체제를 둘러싼 논쟁이 다시 불붙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의원총회 마친 뒤 발언하는 권성동(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발언하고 있다.국민의힘은 이날 의원총회를 통해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했다. 2022.7.11 [국회사진기자단]
의원총회 마친 뒤 발언하는 권성동=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발언하고 있다.국민의힘은 이날 의원총회를 통해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했다. 2022.7.11 [국회사진기자단]

◇ 의총서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추인…조기 전대론 일단 진화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2시간여동안 연 의총에서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하고 이런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했다.

당 사무처 기획조정국과 권 원내대표가 이 대표의 당원권 6개월 정지 상태를 당헌당규상 '궐위'가 아닌 '사고'로 해석해 6개월간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가져가기로 한 것을 공식 인정한 것이다.

이날 의총에서는 비상대책위 구성, 임시 전대 개최 등을 주장하는 의견도 나왔으나 '소수'에 그쳤다고 한다.

이에 앞서 오전에 권 원내대표 주재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도 최고위원 전원이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

권 원내대표는 최고위 후 기자들에게 "최고위원 전원이 당원권 정지는 당 대표의 '궐위'가 아닌 '사고'로 보는 게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기획조정국에서 당헌·당규를 해석한 결과에 의하면 당 대표가 궐위된 경우 외에는 임시 전당대회를 할 방법이 없다"고 언급, 당 일각의 '조기 전대 개최론'에 명확히 선을 그었다. 의총 전 제각각 열린 초선, 재선, 중진 등 선수별 의원 모임에서도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에 힘을 싣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석하는지는 곧바로 차기 당권 주자들의 유불리와 직결된다. 이 때문에 초유의 당 대표 징계 사태의 수습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당내 권력다툼이 본격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왔으나, 당 내분을 조기에 수습하고 사태 장기화를 막기 위해 이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당 윤리위 결정만으로 '버티기'에 들어간 이 대표를 강제로 사퇴시키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고, 2030을 중심으로 여론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당 내홍 확산 등으로 새 정부 출범 두 달 만에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이 빠르게 동반 하락하며 여권 내 위기감이 커진 점도 이러한 결론 도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공개된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두 달 만에 40% 선이 무너지며 30%대로 떨어진 결과가 잇따라 나왔으며,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오차범위 내긴 하지만 국민의힘 지지율이 민주당에 역전을 허용했다.

인사하는 안철수 의원과 김기현 의원=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과 김기현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인사하고 있다. 2022.7.11 [국회사진기자단]
인사하는 안철수 의원과 김기현 의원=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과 김기현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인사하고 있다. 2022.7.11 [국회사진기자단]

◇ 일부 친윤·당권주자 '조기 전대' 지지 여전…'6개월 대행 체제' 물음표도

하지만 일부 친윤(친윤석열) 그룹과 당권주자들 사이에서는 이 대표에게 내려진 중징계 처분을 사실상 '궐위' 상태로 해석해 조기 전대를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이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기 전대를 주장하는 이들은 새 정부 출범 2개월밖에 되지 않은 상황에서 집권여당이 하루빨리 안정적 리더십을 세워서 당의 분란을 조기에 수습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들은 6개월 뒤 이 대표가 돌아올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초선 모임에서 일부 의원들은 "6개월 전에도 대표를 탄핵하려다가 뒀는데 6개월 뒤에 또 문제가 생기면 어쩔 건가", "이 대표 문제를 여기서 해결하지 않으면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다" 등 강경한 주장을 펴기도 했다.

특히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사이에서도 6개월간의 직무대행 체제가 적절한지를 놓고 의견이 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의총에서 친윤(윤석열)계로 분류되는 초선 박수영 의원은 "당헌 96조에 따라 전대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국민의힘 당헌 제96조는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 상황이 발생한 경우' 비대위를 둘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박대출 의원은 "임시 체제로 계속 갈 게 아니라 조속히 정상화 체제로 가야 한다"며 "이 대표의 결자해지 자세가 필요하다"며 이 대표의 사실상 자진 사퇴 후 조기 전대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참석자도 "한 사람이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다 하기는 굉장히 어렵다"면서 "앞으로 3개월 정도는 충분히 시간을 갖고 당을 위해 좋은 방향으로 해결하자"고 가세했다고 한다.

태영호 의원 등도 조기 전대에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윤핵관' 장제원 의원이 어떤 입장을 낼지 관심이 쏠렸으나 장 의원은 이날 중진 모임과 의원총회에 불참했다. 임시 전대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김기현 안철수 의원 등 당권주자들도 공개적인 의견을 내지 않았다.

지도 체제를 둘러싼 갑론을박 과정에서 '윤심(尹心)'이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와 '조기 전대 개최' 중 어디에 있는지 의원들 사이에 해석이 분분하기도 했다.

이준석, 당원권 정지 6개월…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 李 수사 결과가 최대 변수…거취 변화시 조기 전대 개최 요구 분출할 듯

당 안팎에서는 향후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이 대표에 대한 사퇴 여론이 강하게 형성되거나 이 대표의 거취에 변수가 생길 경우 '조기 전대 개최' 등 요구가 언제든 재분출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서 당 윤리위가 재소집돼 추가 징계가 이뤄질 경우 '사고냐, 궐위냐' 논쟁에서부터 차기 지도체제를 둘러싼 논의가 또다시 불붙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당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이 비상 상황이니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로 당을 빠르게 안정시키자는데 의견이 모인 것이지, 직무대행 체제로 6개월을 가자는 데 동의한 것은 아니다"라며 "추후 상황에 따라 임시 전대, 정기 전대 개최 등의 의견이 다시 제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내 자진 사퇴 요구에 대해 선을 긋고 있어 직무대행 기간 내 수사 결과 발표가 향후 지도 체제 구성에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권 대행은 직무대행 체제의 임기에 대해 "기본적으로 6개월이지만 정치 상황이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 예측하기 쉽지 않다고 본다"며 "경찰 수사 결과가 앞으로 지도체제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6개월 직무대행 체제가 끝까지 간다고 할 수 없는 게 이 대표의 수사 결과가 중간에 발표된다고 할 때 무죄라면 자리에 돌아오게 해야 하고 유죄가 나서 기소하게 되면 그때는 본인이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로 정치 인생의 갈림길에 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잠행 속에 장고를 이어 가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부재'를 기정사실로 하며 후폭풍 수습 모드로 전환한 양상이지만, 이 대표는 지난 8일 윤리위 결정 직후 즉각 불복을 선언했음에도 11일 현재까지 구체적 대응에 나서지 않았다.

앞서 그는 이날 오전 최고위 주재 여부에 대해 "주말에 판단해보겠다"고 했지만, 결국 국회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대신 당 대표 직무 대행을 맡은 권성동 원내대표가 최고위를 주재했다.

대응책으로 언급한 윤리위 재심 청구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도 아직 이렇다 할 기미가 없는 상태다.

이 대표는 자신의 측근 그룹과도 별다른 연락을 하지 않고 이날 선수별 의원 모임과 의원총회 상황을 지켜보며 상황 반전 카드 마련에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노원구 자택에도 별다른 인기척이 없었다. 현관문에는 이날 오전 10시51분 도착한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 발송 내용증명 우편물 도착 안내서가 붙어있다. 윤리위가 보낸 징계 관련 공문서로 추정된다.

이준석 자택에 붙은 중앙윤리위 발신 우편물 도착 안내문 = 11일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자택 현관문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에서 보낸 우편물 도착 안내서가 붙어있다. 안내서상 우편물 종류는 '내용증명'으로 명시돼있다. 2022.7.11
이준석 자택에 붙은 중앙윤리위 발신 우편물 도착 안내문 = 11일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자택 현관문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에서 보낸 우편물 도착 안내서가 붙어있다. 안내서상 우편물 종류는 '내용증명'으로 명시돼있다. 2022.7.11

이 대표가 대응 카드를 내놓기 쉽지 않은 주요 원인으로는 먼저 당내에서 자신 편을 들어주는 우군(友軍)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한계가 지적된다.

이번 윤리위 국면에서 이 대표가 기용한 청년 당직자 등을 중심으로 징계 반대 목소리가 산발적으로 제기되긴 했지만, 윤리위 결정 이후에도 원내 의원들 사이에서는 징계 수용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나아가 일부 의원들은 이 대표의 자진 사퇴까지 거론하고 있다.

이날 오후 의총에서 박대출 의원은 "이 대표의 결자해지 자세가 필요하다"며 사실상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또 '이 대표가 좋은 모양새로 물러날 수 있도록 많은 사람이 나서서 설득하자'는 의견도 제시됐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자진 사퇴론에 대해선 간접적으로나마 선을 긋고 있다.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은 CBS 라디오에서 "이 대표가 사퇴할 뜻은 전혀 없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다. 제가 어제 확인했다"고 전했다.

과거 이 대표와 바른정당 인연이 있는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6개월 징계이기 때문에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할 이유는 안 된다"면서도 "현재 당내 목소리들로 보면 저 같은 입장은 사실 소수"라고 말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이 대표를 돕는 분들이 당내에 어느 정도는 있지만 아무래도 조금 '샤이'한 분들이 많다"며 "현재 당권파나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들이 워낙 기세가 등등하니까 조심스러워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원내 지지 기반이 약한 이 대표로서는 결국 장외 세력 과시로 '무력 시위' 카드를 꺼내 들지 않을까 하는 관측도 나온다. 자신의 최대 지지층이자 당 대표가 될 수 있었던 기반인 '2030 남성 당원'이 결국 믿을 구석인 셈이다.

이 대표는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체제가 의총에서 추인된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국민의힘 온라인 입당 웹페이지 링크를 걸어 놓고 "당원 가입하기 좋은 월요일입니다"라고 썼다.

이준석 '잠행 모드' 속 장고(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11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국민의힘 대표의 주차 자리가 비어있다.'당원권 정지 6개월' 철퇴를 맞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잠행 모드'를 이어가며 대응 방안을 놓고 장고에 들어갔다. 2022.7.11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잠행 모드' 속 장고= 11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국민의힘 대표의 주차 자리가 비어있다.'당원권 정지 6개월' 철퇴를 맞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잠행 모드'를 이어가며 대응 방안을 놓고 장고에 들어갔다. 2022.7.11 [국회사진기자단]

앞서 윤리위 징계 결정이 나온 직후인 지난 8일에도 온라인 당원 가입 독려 글을 올린 바 있다.

만약 이번 윤리위 사태를 계기로 이 대표를 지지하는 당원이 대거 추가 유입돼 3개월 후 책임당원 지위까지 획득한다면 향후 당권 경쟁 국면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을 형성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는 특히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 및 당 지지율 하락세를 정치적 재기를 위한 공간 확보의 고리를 삼을 것으로 보인다.

윤리위 징계 국면에서 20대를 중심으로 이탈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을 매개로 당내 권력투쟁의 희생양이라는 점과 이번 징계 결정의 부당성을 부각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